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대추 생강차 효능과 만드는 방법

728x90

겨울철 감기 예방과 몸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 많이 즐겨 먹는 차로 대추 생강차 효능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추 효능

1. 빈혈 예방

 

혈액 속에 포함되어 있는 적혈구라는 것은 우리 몸에 들어오는 산소를 몸 전체에 운반을 해주게 됩니다. 이 때 엽산이라고 하는 것이 필요하게 되는데 엽산이 부족하게 되면 적혈구 운반도 어려워 지게 되면서 빈혈이 일어나게 되는데 대추에는 그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당뇨

 

수용성 식이섬유로 당이 흡수가 되는 것을 더디게 만들면서 혈당이 천천히 오르게 하여 , 콜레스테롤이 빠르게 올라가는 것을 막아주어 당조절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감기 예방

 

겨울에 특히 많이 마시는 이유는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온도차가 심한 때에나 건조할 때 감기몸살기운이 있을 때 마시게 되면 오한이 날아가면서 몸살기도 없어진다고 하여 많이 마신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숙면

 

 

멜라토닌 생성을 왕성하게 만드는데 이는 숙면을 할 수 있게 만드는 호르몬으로 대추 안에 들어 있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신경계를 안정시키면서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 주면서 잠들기 30분 전에 마시면 깊은 잠에 잘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생강

 

1. 메스꺼움

 

평소에 자주 속이 메스꺼움으로 안좋거나 구토를 자주 하거나 , 멀미를 하는 분들에게 완화를 시켜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2. 항산화

 

진저롤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항염 , 소염 작용을 하고 몸에 있는 독성을 배출함으로써 콜레스테롤 예방과 질환을 막아줍니다.

3. 소화

 

위를 자극 시켜 위장운동이 활발하지 않은 사람들은 소화가 원활하게 일어날 수 있도록 도와 줄 수 있지만 위액이 과하게 분비 되는 분들은 섭취시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감기 예방

 

 

대추와 마찬가지로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몸에 들어 있는 차가운 기운을 밖으로 빼내고 따뜻한 열기를 머금고 있으므로 하여 수족냉증도 예방하고 , 감기에도 좋습니다.

 

대추 생강차 만드는 방법

집에서 간단하게 청으로 만들지 않고 대추와 생강과 꿀로만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1. 먼저 대추 10개  정도를 3번정도 물에 씻어준 뒤 생강 2개 정도를 깨끗하게 물에 20분 정도 불려 둔 뒤에 씻어 줍니다.
  2. 완전히 반으로 동강내지 않고 반만 칼집을 내둡니다.
  3. 씻고나면 생강은 껍집을 큰곳만 벗긴 후에 벗기 힘듯곳은 잘라내어 주거나 깨끗히 씻어주면 됩니다 ( 전 그렇게 합니다 ) 그렇고 감자를 얇게 썰어주듯이 썰어줍니다.
  4. 물 2리터와 함께 같이 색깔이 우려 나올 때까지 끓여 줍니다.
  5. 어느정도 색이 나오고 나면 건져 올려 준뒤 으깨어 한번더 짜줍니다.
  6. 꿀 한스푼을 넣어 약간의 단맛을 첨가해줍니다.


리터를 더 많이 해서 두고 드시고 싶다면 더 양을 많이 해서 드시면 됩니다.

청을 많이 해서 드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전 물로 이렇게 끓여서 먹으니 더 깔끔하여 이렇게 마시는걸 더 좋아합니다.

효과도 좋고 덜 달기도 합니다.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이니 혹시나 몸살기운이 있다면 만들어서 드셔보시길 추천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