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엄지 손가락 통증 저리고 아플 때 어떻게 할까요?

스마트폰을 사용함으로 인해서 특히나 오른쪽 엄지 손가락 통증 저리고 아픈 증상을 많이 경험하는 분들이 많은데 왜 그러한지 어떻게 해줘야하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엄지손가락 통증


엄지 손가락을 구브렸다가 폈다할 때 딱딱 펴지면서 저항이 느껴지게 되면서 저리면서 아픈 증상이 느껴지게 된다면 손바닥 쪽에 염증이 생기면서 발생하게 되는 방아쇠수지증후군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원인이 정확하게 나온건 없지만 현대인의 마우스 사용이나 스마트폰의 발달로 인한 사용이 매우 많이 활성화가 되면서 환자가 많이 늘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또한 운전을 매일 하는 택시기사나, 버스운전사 , 화물차 운전하시는 분 처럼 사용 자체가 계속 구브려진 채 활동을 하는 분들에게서도 잘 나타나며 , 드릴이나 진동이 많이 느껴지는 일을 하는 목수분들에게서도 잘 나타납니다.

증상


엄지손가락 통증이 생기는 이유는 지속적인 힘을 주게 되면서 손 자체에 관절염이 생기면서 통증이 발생하게 되면서 그 부위에 힘줄이 부어오르면서 두꺼워지고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고 마디마디가 가 부으면서 전체가 붓게 되고 탁탁 걸리듯이 구브려지게 되는 것입니다.

스트레칭을 위해 쫙 피고 난 후에는 다시 구브리기 위해서는 잘 굽혀지지 않는 상태를 보이게 되며 엄지 뿐만 아니라 관절 부위마다 불편함을 호소하면서 점점 구브린 채 움직임을 주지 않게 되면서 그대로 굳는 현상까지 올 수 있습니다.

단순 과사용


단순 과사용으로 인해 일시적인 불편감이 생긴다면 온찜질을 통해서 관절 공간 사이마다 이완을 시켜주고 근이완을 통해 아픔을 줄여주고 혈액순환이 될 수 있도록 해준 후 평소에 사용을 최대한 줄여야 합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상황이 점차 반복이 된다면 방아쇠수지를 의심해야하고 , 굳고,  펴고 ,구브려지지는 않는지 주기적으로 관찰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손목건초염


또한 이 외에도 엄지의 통증이 느껴지는 이유는 건초염이 생겼을 때도 발생하게 되는데 두개는 서로 연결되어 있는데 어느 한쪽이라도 염증이 생기게 되면 불편하게 되고 특히나 좌우로 움직일 때 , 엄지손가락만 저릴 때 의심할 수 있습니다.

젓가락을 이용할 때 주로 힘을 많이 주게 되는데 통증이 많아 제대로 젓가락질이 하기 힘든 경우에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해결방법


위와 같은 증상 중 하나라도 나타난다면  검사를 받는 것이 좋은데 특히나 구브리거나 필때 소리를 인위적으로 내지 않아도 딱딱 소리가 나면서 통증이 함께 발생하게 된다면 염증이 생겼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과도한 사용을 자제하고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염증을 같이 해결할 수 있게 약을 복용하면서 붓기가 심하다면 얼음팩을 사용하여 먼저 붓기를 제거해준 뒤 통증이 어느정도 줄어들고 난 뒤 부터는 핫팩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관리를 해주는 것이 나아가 심각한 상황까지 안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