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회전근 개 파열 수술 후 회복기간

우리 어깨는 안전성이 매우 떨어지는 반면에 그만큼 가동성 즉 활발하게 움직임은 큰 운동을 낼 수 있는데 일을 할때 많이 사용하면 할 수록 아니면 특별한 동작을 취했을때 회전근개 파열이 일어나면서 수술을 해야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어깨 회전근 개 파열 원인


어깨 회전근개 파열 원인으로 가장 많이 뽑는 것은 과사용 입니다. 구조를 살펴보면 우리의 힘줄은 뼈사이에 끼어들어 붙어있으면서 잘 못들어올리게 되면 인대가 찝히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현상이 반복되거나 찝히지 않아도 지속적으러 사용하게 되면 점점 우리가 고무줄을 오래 쓰면 쓸수록 끊어지려하고 밧줄처럼 얇은 실이 뭉쳐저 있는데 그게 한가닥 두가닥씩 끊어지려 하면서 난중에는 완전히 툭 하고 나가버리는 것처럼 똑같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높이 있는 무언가를 잡을 때는 극상근( 가시위근) 이라고 아이가 어깨뼈 위쪽에 부착하여 팔을 들어올리는데 주된 작용을 하게 되는데 손상이 오게되면 팔을 올리려다 툭 힘없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팔을 회전시키는데 주로 작용하는 4개 중에 또다른 근육인 극하근과 소원근의 경우는 팔을 바깥으로 벌릴때 쓰는 근육이며 견갑하근의 경우는 팔을 안으로 모을 때 주로 쓰이면서 이 네가지가 합을 이루어 팔을 자유자재로 사용하게 만드는데 , 많이 사용하거나 , 스포츠 활동을 많이 하거나 , 노화로 인해 오게 됩니다.

증상


처음으로 발생하는 파열 증상으로는 통증이 생기면서 물건을 들어 올릴 때 원래 들 수 있던 무게 조차 들기 힘들어 하며 일을 하고 난 후 밤에 더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아픈 방향으로 누으면 팔이 눌리면서 눕기 어려워 하며 , 앞으로 나란히 자세를 할 때 가장 큰 불편함을 호소하게 됩니다.

회전근개염이라고 하여 단순 염증만 생기는 것은 증상이 나아지기 때문에 두개를 정확히 구분할 수 있어야하며 약을 먹어도 나아지지 않고 침을 맞아도 나아지지 않는 다면 절대 방치해두지 말고 진찰을 받는 것이 우선입니다.

가만히 두고 방치를 해주게 되면 더 심각해지면서 힘줄은 점점 말리게 되면서 2년에서 3년안에 문제가 발생하면서 더 복잡한 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왜  그렇냐면 힘줄이 말리면서 변형이 오게 되고 보통수술을 할 때 봉합을 하게 되는데 이식을 행하거나 완전하게 붙지 않으면서 다시 재발이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심하게 악화가 되기 전에 나의 상태에 대해서 바로 알아야 합니다.

수술 후 회복기간


보통 수술을 하게 되면 일을 해야하거나 팔을 못쓰게 된다는 부담감으로 어느정도의 회복기간이 걸리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우리가 살과 살이 붙는데 시간이 적어도 한달이상이 걸리는 것처럼 힘줄의 경우에도 완전하게 붙는데는 9주 즉 3개월 정도의 회복기간이 필요하며 적어도 한달 반 정도는 팔을 움직여서도 안되며 눌리는 압박을 주셔도 안됩니다.

또한 끊어진 부위가 붙게 되는 나아가는 과정이기 때문에 절대 음주나 흡연은 좋지 않으며 카페인 또한 몸에 좋지 않습니다.

어느정도 회복이 지나고 나면 재활을 통해서 움직임을 늘려가는 훈련을 받게 되면서 적어도 6개월 정도는 불편한 생활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불편한 회복을 경험하기 전에 미리 예방하여 수술을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통증이 지속 된다면 꼭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