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굴 제철시기 , 효능 5가지와 찌는시간

가을이 시작되고 추운 겨울까지는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는 굴 제철시기라고 합니다. 굴 효능과 집에서 먹을 때 찌는 시간까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굴 제철시기

 

 

굴 제철시기의 경우에는 9월에서 12월로 가을이 시작되는 시점부터 겨울이 시작되는 시점까지 지금이 가장 맛있을 때 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날이 많이 따뜻해지면서 11월에서부터 2월까지 많이 먹으면서 시기가 많이 늦춰졌다고 합니다.

굴 칼로리의 경우에는 100g 당 97kcal 로 낮은 편에 속하여 다이어트 하는 분들에게도 좋은 음식으로 많이 먹기도 합니다.

 

효능

 

 

한동안 노로바이러스로 인해서 특히나 생굴을 먹기를 꺼려하는 사람들이 많았던걸로 기억하는데 구워먹는 경우에는 괜찮다고 합니다. 

 

굴 효능은 어떤 것이 있는지 한번 알아 볼까요?

1. 뇌 활성화

아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뇌 기능을 활성화 시키면서 기억력이 부족하거나 머리를 자주 써야하고 공부를 해야하는 학생들에게도 도움이 되면서 뇌를 촉진시키기 위해 좋은 음식으로 수능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기억력에 좋은 음식인거 같습니다.

 

2. 간 건강

굴에 들어있는 성분이 타우린이라고 하는 성분인데 이 성분은 간 기능을 활성화 시켜주면서 해독작용까지 함께 시켜주게 됩니다.

 

 

3. 피로회복

 

비타민 B와 아미노산은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에너지를 쓰게 만듬으로써 몸의 독소를 빠르게 배출시키면서 피로가 쌓이지 않게 하고 , 회복까지 빠르게 일어나도록 해줍니다.

4. 정력 

아까 뇌 활성화를 시켜주는 아연이 풍부하다고 하였는데 이 성분은 남성 호르몬 분비까지 촉진을 시키면서 전립선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고 원기회복을 시켜줍니다.

 

5. 빈혈 

바다의 우유라고 불릴 정도로 칼슘과 철분이 풍부하면서 빈혈에 좋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면서 몸에 피가 잘 돌 수 있도록 하고 성분 자체가 풍부한 것 뿐만 아니라 그 성분을 흡수하는 구리라는 것 까지 풍부하기 때문에 더욱 빈혈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부작용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음식으로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며 , 날씨가 따뜻할 경우에는 생으로 먹는 것은 독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먹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노로바이러스의 위험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색감이 초록색이 약간이라도 보이는 경우나 냄새가 조금이라도 이상한 경우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으며 생굴로 먹는 것 보다는 찌거나 구워서 먹는 것이 바이러스에는 안전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굴 찌는시간

 

 

보통 한명당 2키로에서 3키로 사이를 먹는다고 하며 세척을 해서 오는 석화나 굴이라고 하더라도 여러번 물에 헹궈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바닷물에 있었던 것이기 때문에 바로 쪄먹거나 생굴을 먹게 되면 매우 짜기 때문에 씻어주거나 물에 1시간 정도 담궜다가 먹어주는 것이 밤에 물을 안찾게 된다는 ..... 그런 말이 있습니다 ㅎㅎㅎ

 

제일 센불로 한 상태에서 물은 냄비의 5분의 1정도만 받은 뒤에 10분 정도 찌게 되면 입을 벌리면 익은 것이니 드시면 됩니다. 

 

찌는 시간의 경우는 인덕션이나 가스불의 경우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저 시간 왔다갔다 사이로 석화가 입을 벌리는지 안벌리는지 보시고 드시면 될꺼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