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갈색 소변 원인 6가지 , 색깔이 다른 이유

평소 노란색 소변색과 다르게 갈색 소변이 나오면서 색깔이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요?

오랫동안 화장실을 가지 않은 경우나 감염 , 질병 , 약 , 수분에 의해서 소변의 색깔을 달라지게 되는데 이중에 갈색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갈색 소변 원인 6가지

 

1. 오랫동안 화장실을 가지 않은 경우

 

원래 노란 소변이 정상적인 색생이나 비타민 B를 섭취한 색상이 아닌 약간 누런색의 색상이 정상이기에 화장실을 많이 가지 않으면 정상인이라고 약간 연한 갈색의 소변을 보아도 정상의 경우가 많습니다.

2. 약

 

평소에 먹지 않던 약을 먹으면서 변했더라면 굳이 약을 바꿀 필요 없으며 , 근 이완제나 , 항생제가 일시적으로 몸에 면역 반응이 일어나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음식

 

진한 색상을 가진 음식을 가진 콩이나 블루베리 잡곡등은 원래 자체의 분해를 시킬 때 어둡기 때문에 찌꺼기 자체도 어둡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A,B의 성분이 많이 함유 되어 있는 음식의 경우에도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하루이상 지속 되지 않는 다면 몸에 문제가 있지는 않습니다.

4. 간염

 

간염이 일어나는 이유는 바이러스로 인해서 생기게 되는데 이는 소변 색깔을 진하게 만듭니다. 몸에 열이나면서 , 피로감이 잠을 자도 심하고 식욕도 떨어지고 구역 , 구토 ,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면서 황달이 있고 , 소변색 까지 문제가 있을 때는 2차적인 문제까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꼭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5. 횡문근윤행증

 

익숙하지 않은 질병일 것입니다. 우리의 몸을 움직이는 모든 곳에는 근육이 붙어 있는데 갑자기 과하게 운동을 하게 되면서 무리가 오게 되면서 막에 손상이 오게 되면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손상을 받게 되면 거기에서 독성 물질이 나오게 되는데 그 물질이 혈관에 유입이 되면서 혈관을 타고 신장까지 가서 신부전증의 문제를 일으키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6. 탈수

마지막으로 알수 있는 몸의 신호로는 탈수 증상입니다. 몸 안에 수분량이 작은 경우에는 빠르게 수분 보충을 통해 증상을 호전 시켜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