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가리비 제철과 찜 시간 효능 5가지

지금 딱 이시기에 가리비 제철로 많이 찜을 해으면서 시간을 어느정도 해야하며 한번씩 어떤 효능이  있지? 궁금하시곤 합니다. 콜레스테롤에 좋다고 알려진 가리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봅시다.

 

가리비 제철

 

 

11월에서 12월에 제일 피크 즉 가리비 제철로 알려져 있으며 사새목 가리비과에 속하는 패류 라고 하며 칼로리는 100g 80kcal 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 통영 수산시장에 가니 키로당 대왕 가리비는 보통 이만원에 팔며 홍색의 경우에는 일반사이즈라 8 ~ 만원 사이로 팔고 있는거 보고 제철이기는 하구나 라는 것을 느꼈었습니다.

시장에서 사면 해감을 안해도 된다고 하지만 한번 집에 사와서 쪄 먹어보니 음 그래도 적당히 해감은 해서 먹는게 좋은거 같다라는 생각을 했던거 같습니다.

 

해감이 덜 된거 같아서 맛을 제대로 느끼지 못한거 같아 다소 살짝 아쉬움이 있었어서 다음번에 제대로 해감하리 생각했었습니다.

 

해감하는 방법

 

 

 

먼저 담궈주기 전에 세척을 제대로 해주는게 좋은데 전용 솔이 있기는 하지만 따로 없다면 칫솔을 이용하여 흐르는 물에 칫솔질을 하듯이 뽀득뽀득 씻어준 뒤에 실시하였습니다.

 

해감하는 방법은 굵은 소금을 넣어주고 햇빛이 들어오지 못하게 검정색 비닐봉지나 , 종이를 덮어주고 물에 완전히 잠기게 담줘준 후 넉넉히 1시간에서 2시간 정도는 두는게 좋은거 같습니다. 짧아도 30분 정도는 담궈두시는게 제대로 할 수 있어요.

 

 

 

비린내를 잡아주기 위해서 소주를 한컵 정도 넣어주면 잡내를 잡아줘서 좋다고 하여 물과 함께 넣어주며 찌면서 나오는 물도 스며들게 하기 위해서 가리비를 세워서 찌는것이 아는 왠만하면 다 눕혀서 찌는 것이 더 맛이 깊게 베이게 할 수 있어 더 맛있게 가리비 찜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렇게  1키로를 찌는 경우에는 10분정도 중불정도에 쪄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는 대략적인 시간이며 보통 입을 벌리고 껍데기에서 살이 잘 때지는 경우에 제대로 익었다고 표현하기 때문에  제대로 보면서 익었는지 확인 하시면 됩니다.

 

가리비 효능

 

 

1. 골다공증

칼슘이라고 하는 뼈에 좋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뼈가 쑤시고 시린다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특히나 여성에게는 갱년기가 오게되면 여성 호르몬이 분비하게 되면서 파골세포라는 것을 억제시켜 더 쉽게 노출을 시키면서 빠르게 올 수 있게 유발 할 수 있습니다.

 

2. 노화 예방

나이가 들면 들수록 피부에 탄력이 점점 떨어지게 되는데 노화 예방에 도움을 주는 셀레늄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좋다고 합니다. 

3. 빈혈 

칼슘도 풍부하고 굴보다도 더 많은 양의 철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빈혈을 예방하여 평소에 어지러움증이 있는 분들에게 도움됩니다.

 

4. 눈 건강

비타민 A 함량이 풍부하여 시력 개선에 도움이 되며 침침한 눈이나 건조한 눈에 좋으며 야맹증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항암효과

타우린이라고 하는 성분이 풍부하여 암세포가 퍼지는 것은 막아주면서 암 예방에도 좋으며 , 그러면서 장 운동까지 활발히 해주면서 변비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