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림프 부종 치료법을 알기 전 원인을 먼저 파악하자

몸이 붓는다고 해서 단순히 피로하다라고 느낄게 아니라 림프관의 문제로 인해서 림프 부종이 생겼을 수도 있습니다. 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지 치료법은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원인


림프 부종 원인의 경우에는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 보통 자궁이나 유방 , 난소 암을 가졌을 경우에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림프 부종이라고 하는 것은 관 자체가 손상을 받게 되면서 그 속에 단백질이라고 하는 성질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것이 쌓이게 되면서 처음에는 부종으로 붓기로 되지만 그게 빠지지 않고 쌓이고 또 쌓이게 되면서 만성 염증이 되게 됩니다. 

 

기생충 감염

선천적으로도 안좋을 수도 있으며 원인을 알 수 없이 30대에 갑자기 나타나기도 하며 , 보통은 기생충의 감염으로 인해 관에 염증이 생기면서 붓게 됩니다. 그 외에는 방사선 치료나 , 종양으로 인해 림프관이 막히게 되면서 생겨나게 됩니다.

 

유방암 수술

유방암 수술 합병증 중 하나로 림프 부종을 꼽으며 겨드랑이에는 임파액이 통과하면서 임파절이 지나가는 부분을 건드리거나 그 부위에 방사선 치료를 받게 되면 그 부분이 막히거나 손상을 받게 되면서 붓게 되는 것입니다.

 

갑자기 생겨날 수도 있지만 몇년 후 시간이 지난 후에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에 갑자기 왜이러지라고 놀라는 분들도 많습니다.

 

증상

 

 

말 그대로 대표적으로 붓기가 나타나면서 부종이 나타납니다. 통증이 있지 않으며 천천히 부어오르면서 팔 다리 중에서도 발끝이나 손 끝이 더 잘 부어오르고 ,  발목의 경우에는 복숭아뼈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심해지는 경우가 흔합니다.

 

또한 혈액 순환이 원활히 일어나지 않으면서 처음에는 원활하게 보이는 듯 분홍색으로 보이다가 점점 피부가 두꺼워 지면서 피부염이 생기고 , 피부가 벗겨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발톱의 경우에는 점점 쑤시는 증상이 나타나면서 통증이 나타나고 붓기로 인해 무거워 오래 걷지 못하긴 하지만 못걷는 정도가 되지는 않습니다.

 

림프 부종 치료법

 

 

점점 더 붓기가 즉 림프 부종이 더 심해지기 전에 빠르게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으며 평소에 집에서 생활을 할 때는 심장보다 항상 높은 위치에 두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잠을 잘 때에 베게를 올려두고 자는 습관이 좋다라고 하지만 그것은 너무 장기간 두는 것이기에 좋지 않은 습으로 그렇게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피부가 부으면서 화끈거리는 증상이 동반 될 때에는 탄력 붕대를 통해 순환을 시켜주고 , 마사지를 받아 순환을 시켜주게 됩니다.

 

또한 너무 심한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 한 우 약을 처방 받아 먹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