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입냄새 원인 6가지와 심한 이유는?

단순히 불쾌함을 주는 것이 아니라 건강에도 문제가 있을 때에도 입냄새 원인이 됩니다. 왜 그런지 어떻게 하면 없앨 수 있는지 심한 이유는 왜 그런것인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입냄새 원인

 

1. 물 부족

 

대표적으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이유 중에 하나는 우리몸에 수분이 부족한 경우에 나타나게 되는데 우리 원래 입안은 침이 제대로 분비가 되면서 촉촉한 상태를 유지해야하는데 물을 제대로 마시지 않고  약으로 인한 입마름등이 나타나면 건조하면 할수록 세균은 더욱 번식력이  강해지면서 입 안에서 냄새가 심하게 나타납니다.


이를 없애주기 위해서는 물을 한꺼번에 마시는 것보다는 조금씩 자주자주 먹는게 더 효과적이며 차가운 물보다는 따뜻한 물이나 미지근한 온도가 좋고 녹차를 마시게 되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2. 식습관

 

 

위에 물 부족과 비슷하게 연관이 있는데 커피는 대표적으로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해주면서 몸에 수분을 빠르게 밖으로 배출하면서 그만큼 보충을 해주지 못하고 나가기만 하면서 건조함이 생기고 입안은 점점 텁텁하면서 커피 똥내라고 하는 냄새가 나는 것입니다.

탄산음료의 경우에는 당이 매우 높게 함유가 되어 있는데 이는 충치를 유발하면서 제대로 관리를 해주지 못한 경우에는 치아가 안좋아지면서 구강냄새까지 나타나게 됩니다.

3. 잘못된 칫솔질

 

음식을 먹고나면 3분이 지나가기 전에 양치질을 해야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계속 찌꺼기는 잇몸사이에 이물질이 남아 있으면서 굳게 되고 그것이 세균으로 뭉치면서 치석으로 변하게 되는 것인데 , 양치를 하더라도 잘못된 칫솔질로 인해 치간사이에 찌꺼기는 그대로 남아있으면서 염증까지 유발되면서 더 심한 악취가 나게 됩니다.

그리고 치약을 제대로 헹궈내지 못하게 되면 입에 막이 형성되고 혀에도 균이 그대로 쌓여있기 때문에 입안을 10번 이상 헹궈내줘야 합니다.

4. 위장장애

 

특히나 역류성 식도염을 가진 환자가  많이 나타나는데 우리의 식도에는 상부식도조임근이라고 하는 것과 하부식도조임근이라고 하는 것이 존재를 하는데 음식이 들어가면서 열릴 때 말고는 항상 닫혀있어야 정상입니다.


하지만 야식을 먹는 습관이나 과식 , 생활패턴이 불규칙하거나 , 단식등으로 인해서 조이는 근육이 약하게 되고 위에 있는 음식을 제대로 보호하지 못하고 역류를 하는데 이때 역류를 한 음식물에서는 위산이 함께 포함되어 있어서 점막에 염증을 만들고 목에 지속적으로 음식이 고여있게 되면서 세균이 생기면서 심한 이유를 유발합니다.

전반적인 위장에 문제가 있고 소화가 되지 않을 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요인중에 하나입니다. 만약 입안이 마르지도 않고 커피를 마시지도  않았으며 양치를 꼼꼼히 하였는데도 불구하고 냄새가 심하고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위장장애를 의심하고 진찰받아 치료를 받는게 좋습니다.

5. 흡연

 

니코틴의 찌든 냄새도 있지만 연기를 흡입하고 내뱉는 과정에서 구강에서는 온도가 올라가면서 수분까지 빼앗아 입안을 건조하게 만들어 버립니다.

6. 혀 위생

 

 

양치질을 할때 혀도 함께 제대로 닦아줘야 냄새가 안난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 혀에는 설태라는 것이 존재하는데 이는 털처럼 오톨도톨 나 있습니다. 음식을 먹게 되면 이곳에 찌꺼기와 균이 쌓이게 되면서 제대로 혀를 닦지 않으면 아무리 치아가 깨끗하더라도 안좋은 냄새가 나게 되는 것입니다.

양치를 하고 혀가 하얗게 되어 있다면 아직 많이 끼어있는 것이기 때문에 제대로 입안을 헹궈도 남아있다면 혀 닦는 것을 이용하여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없애는법

 

가장 먼저 입냄새 원인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해서 그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완전히 없앨 수 있으며 , 칫솔질을 할때 치약은 너무 많이 짜서 이용을 하면 안되며 꼭 입을 헹궈낼때는 10번 이상 해주면서 혀를 꼭 같이 닦아주어야 하며 혀에 하얗게 이물질이 끼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조금씩 자주 물을 마시는 습관을 길러야 하며 커피를 마시고 나면 그만큼 수분을 제대로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밥을 먹고 바로 양치를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가글이라도 짧게 해주어 입안에 세균을 제거하야 냄새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근본적인 냄새의 원인을 제거해야  상대방에게 불쾌감과 더불어 나 자신의 자신감도 생기기 때문에 빠르게 해결하여 없앨 수 있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