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코어 근육, 중요한 이유 4가지

오늘은 코어 근육과 왜 강화를 해야하는지에 대한 중요한 이유를 말해볼까 합니다 . 우리 몸에 있어 가장 중심부위에 위치해 있는 자세히 알아봅시다.


코어 근육

먼저 많이들 복근 배근육이라고 오해 하지만 실제로 코어에 해당되는 부위는 총 4가지 코어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횡경막 , 생식기 쪽에 위치한 골반기저근 , 배가로근이라고 하는 배근육중 배 전체를 감싸는 곳에 위치한 것과 척추에 위치한 뭇갈래근 이라고 하는 근육으로 아래 그림을 참고 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이렇게 네가지 코어 근육이 위 아래 양옆을 보호하고 지지해주면서 걷거나 앉거나 모든 활동에서 가장 먼저 활성화가 되고 몸통에 안정성을 주어 허리가 굽지 않고 균형을 잡게 되는 것입니다.

 

역할 

횡경막은 호흡을 담당하며 폐가 커지고 작아지는 것에 따라서 움직이게 되며 , 허리를 필 때 주로 사용하는 자세 , 관절들을 안정화 시키면서 몸의 동작을 만들 수 있게 끔 도와주고 에너지까지 전달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중요한 이유

 

1. 체간 지지

 

코어 근육이 중요한 이유는 먼저 ' 중심을 잘 잡아줘야 나머지가 잘 움직일 수 있다 ' 처럼 팔과 다리를 원활히 움직임을 주기위해서는 체간 즉 몸통을 잘 지지해주어야 하는데 그러한 지지 역할을 하게 됩니다.

2. 걸음걸이

 

걸음걸이는 보통 다양하게 많이 나타나는데 엉덩이와 더불어  몸 중심부에 위치한 것들이 제대로 잡아주지 못하면 걸음걸이가 팔자가 된다던지 허리가 굽은채 걸으면서 엉덩이 근육까지 함께 쓰이지 않으면서 더 안좋은 자세를 만들면서 걷는 악순환이 반복 되는 것입니다.

 

3. 허리디스크 예방

 

척추는 우리 신체 부위 중에서 가장 중심부에 위치하는 몸의 기둥이라고 할정도로 딱 잡아주고 있는 곳입니다. 이 곳에는 뭇갈래근이라고 하는 근육이 붙어 있으며 걷거나 뛰거나 하체를 이용할 때 충격들을 줄여주게 됩니다.

제대로 힘을 사용하지 못하면 허리가 굽게 되는데 스마트폰을 이용하거나 , 컴퓨터를 낮은 자세에서 하거나 , 어깨가 굽은 분들은 더욱 더 제대로 일을 하지 못하면서 더 약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4. 올바른 호흡 

 

횡경막을 올바르게 즉 바른 호흡을 사용하게 되면 허리디스크 예방은 물론 운동을 할 때 불안정하지 않으며 장기들의 움직임까지 원활하게 일어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