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코막힘 한번에 해결하는 방법 , 증상과 원인

특히나 환절기나 겨울에 코막혀서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면서 답답하여 숙면을 취하지도 못하면서 불편했던 경험 누구나 한번쯤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코막힘 한번에 해결하는 방법과 왜 생기지는지에 대한 원인과 증상까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원인

코 안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에 막히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보통 알레르기 비염이나 축농증 ,비중격만곡증 등이 원인이 되게 되는데 미세먼지가 심하거나 꽃가루가 많이 날리는 봄과 여름에 나타나며 알레르기의 경우에는 코 점막이 그 먼지에 대해서 과하게 반응을 하면서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축농증의 경우에는 코 안에 염증이 생기면서 우리 얼굴에는 볼 쪽 코 옆에 공간이 크게 존재하게 되는데 거기에 농이 즉 콧물이 쌓이게 되면서 염증이 생기고 노란 콧물이 생기는 것입니다.

그리고 코뼈가 휘어있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를 비중격만곡증이라고 뼈가 일자로 곧게 있는 것이 아닌 휘면서 제대로 순환이 안되고 공기를 마시지 못해서 막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을 때 공간이 작은 쪽으로 누워서 잠들게 되면 더 코막힘을 유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잠잘 때 코막힘

 

왜 특히나 가만히 있다가 누워있을 때 아니면 잠들기 전에 많이 막히는 것 일까요?

 

그것은 밤에 더 코 점막은 예민하고 잘 붓는 환경이 되는데 우리가 일상적으로 낮에 활동을 할때는 교감신경이 활발하게 일을 하면서 수축을 하고 있지만 밤에는 이완이 된 상태로 부교감으로 바뀌면서 혈관 또한 이완이 되면서 더 잘 막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누운자세를 취하게 되면 코가 뒤로 고이는 자세가 되면서 공기의 순환이 일어나야하는 구멍을 막게 되고 막힘이 더욱 심하게 되는 것입니다.

증상

갑자기 맑은 콧물이나 노란 콧물이 나오는 경우에는 맑은 콧물의 경우에는 알레르기 비염을 가능성이 높으면 점성이 찐하고 노란 경우에는 감기가 심한 경우나 축농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노란색이 심한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아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코가 막혔다고 코를 푸는 것은 이미 예민해져있는 코를 더 자극을 시키는 행동이기 때문에 혈관을 더 자극 시키면서 피까지 날 수 있기 때문에 무리하게 막힌 것을 풀려고 해선 안되고 만약 푼다면 양쪽을 동시에 푸는 것이 아닌 한쪽 막고 한쪽씩 풀어야 뇌 압력이 안올라가면서 두통을 유발하지 않고 잘못하다간 뇌에 만약 약해진 혈관이 있다면 터질 수 있기 때문에 더욱이 푸는 행동은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막힘 한번에 해결하는 방법

 

 

자주자주 코가 막히시는 분들은 코세척을 하는 것을 집에 구비해두시고 비강에 뭍어있는 이물질들과 자극을 주는 것을 제거 해주는 것이 가장 한번에 해결을 할 수 있는 방법이기에 증상이 자주 나타나는 분들의 경우에는 구비를 해두고 환절기가 비염이 심한 경우의 날씨에라도 구비를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코세척을 하는게 없다면 일단 콧물이 나게 되면 콧물이 있어서 코가 젖어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더 건조하고 예민한 상태가 되기 때문에 수분을 주면서 코 안이 마르지 않게 유지해 주어야 합니다.

깨끗하게 씻은 가습기를 앞에 두고 잠시 있다보면 안에 점막에 수분이 공급되면서 막히는게 풀리게 되는데 이때 가습기가 꼭 깨끗한 상태여야 합니다.


가장 집에서 간편하게 하는 방법은 요새 마스크를 잘 끼고 항상 구비를 하고 있기 때문에 마스크 안에 솜에 물을 뭍힌 상태에서 안에 두고 숨을 쉬게 되면 입에서 나온 입김과 마스크 안에 물 뭍힌 솜으로 인해 촉촉하게 유지가 되면서 막힌게 자연스럽게 뚫리게 됩니다.

 


그리고 혈자리를 눌러주는 방법도 있는데 앙쪽 콧볼 옆에서 2cm 떨어진 부위를 지그시 눌러주게 되면 코로 지나가는 혈관을 수축시키면서 증상이 완화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너무 쎄게 자극을 주게 되면 예민한 피부의 경우에는 빨게 지거나 트러블이 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쎄게가 아닌 지긋이 눌러 자극을 해줘야 합니다.

이렇게 코막힘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증상이 나기 전에 꾸준하게 비염에 대해서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으며 옆으로 누워잘 때 한쪽 코가 너무 막힌다면 반대로 누워 막힘을 풀어주고 양쪽 다 심하다면 한번 앉았다가 다시 누워주는 것 또한 빠르게 풀어 줄 수 있습니다.


염증에 좋은 차 6가지 매일 챙겨먹는 습관기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