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감의 효능과 부작용 과연 변비가 심해질까?

제가 제일 좋아하는 과일이 감이라고 할 정도로 정말 감 제철이 되면 100개정도 먹는다고 할 정도로 좋아하는 과일 중에 하나입니다.

앉은 자리에서 8개씩 먹기도 하는데 , 이렇게 먹고 나니 과연 감의 효능은 무엇이며 부작용과 과연 변비가 심해질까? 라는 생각이 들면서 한번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감은 중국, 일본 , 한국에 많이 재배되어지는 과실나무로 10월이 제철로 빨리 따게 되면 떫은 맛이 많이 나게 되고 잘 익을 수록 달달한 감을 먹을 수 있습니다.


떫은 맛이 나는 이유는 디오스프린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것은 탄닌이라는 것에 한 종류이며 수용성을 띄고 있기 때문에 떫은 맛이 나는데 익으면 익을 수록 아세트알데히드라는 성분이 생겨 결합하여 쌉사리한 느낌은 사라지고 달달해지게 되는 것입니다.


감의 효능과 부작용

1. 노화방지


탄닌이라는 성분이 세포가 늙어가는 즉 노화를 막아주어 재생과 더불어 활성산소를 억제 시키면서 예방에 좋습니다.

활성산소라고 하는 것은 우리 몸이 쓰고 남은 산소로 몸에 많이 있으면 있을수록 더 빨리 노화가 일어나게 만드는 것으로 산소을 억제해주어야 젊게 탄력있게 있을 수 있습니다.

 

2. 혈관 청소

 

스코폴레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몸 속에 있는 중성지방과 더불어 혈관에 붙어 있는 기타 찌꺼기 들을 밖으로 빼내어 주면서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 면역력 증진


비타민E 가 풍부하게 들어 있고 A 또한 많이 함유 되어 있어 눈의 피로도를 줄여줄 뿐만 아니라 면역력을 향상 시키면서 피로도가 줄어들게 됩니다.

 

4. 숙취 해소

 

한번쯤은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숙취가 심할 때 이 과일을 먹게되면 술로 인해 쌓인 독을 풀어주면서 손상을 회복시켜 주는데 이것은 비타민C 가 사과보다 무려 10배 이상 많이 들어 있어 손상되고 피로도가 쌓인 간과 몸에회복을 도와줍니다.

5. 배탈완화

 

차가운 성질로 이루어진 감의 경우에는 많이 먹게 되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배를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많이 잘못된 상식을 가지고 있는 단감을 많이 먹으면 변비가 생긴 다는 것은 심지 부분을 많이 섭취했을 때 떫은 맛이 나는데 그 부분에 탄닌이라는 성분이 변비를 유발하기 때문에 심지를 잘 잘라서 드시는 경우에는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감을 먹었을 때 변비에 좋지만 잘못 먹었을 경우 변비가 생기는 부작용이 있고 많이 섭취시 당이 높기 때문에 당뇨 환자에게도 부작용을 초래 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고르는 법


주황 빛이 더 찐하게 돌면 돌수록 맛이 달고 물컹한 경우에는 많이 익은 것이기에 딱딱한 감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약간 주황빛이 너무 찐하지 않는 것을 골라야 오래 딱딱한 것으로 드실 수 있습니다.

약간 말캉한 것을 좋아한다면 주황색이 찐하게 돌면 돌 수록 더 많이 익은 것이기에 빨리 물렁해지게 됩니다.

또한 꼭지부분이 마르지 않고 깨끗한 상태이며 타원형의 크기가 깨지지 않고 양쪽 좌우가 둥근 형태가 좋은 감이라고 합니다.

보관 법


보통 실온에 보관하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빨리 익기를 원한다면 실온에 천천히 오래 단단함을 유지하길 원하신다면 밀봉을 하여 냉장보관을 하는 것이 오랫동안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제대로 감의 효능을 보고 부작용을 줄이기 위하여 보관을 올바르게 하여 신선하게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