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사후피임약 부작용 , 가격과 복용법

응급으로 복용하여 임신을 하지 않기 위해 먹는 것이 사후피임약이라고 하며 보통 계획하지 않았는데 상황이 생기면 복용을 하게 됩니다. 부작용과 복용법 그리고 가격까지 한번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이 약의 효과는 제일 임신이 잘되는 시기인 배란기에 생각지도 못하게 피임을 못했을 경우에 먹게 되는데 엄청 높은 함량의 호르몬을 먹게되는 것이기 때문에 자주 지속적으로 복용은 절대 하시면 안됩니다.

종류


프로게스틴 호르몬 계열로 빨리 먹게 될수록 효과가 더 높게 나타나며 올리프리스탈 아세테이트의 경우에는 프로테스테론 수용체 자체를 조절하면서 배란이 일어날 수 있는 환경을 없애는 것입니다.

복용법


성생활을 한 후에 72시간 즉 3일 이내에 12시간의 텀을 둔 채로 2번 먹으면 됩니다. 만약 부작용으로 인해 토를 3시간 정도 사이에 하게되면 다시 먹어야 합니다.먹고 나서 최대 3주 전에 제대로 나의 주기가 돌아왔는지 까지 확인을 해야합니다.

또한 일년에 4번 이상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며 한달에 1번 이상도 권고하지 않습니다.

사후피임약 부작용

그럼 약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았으니 이에 따른 부작용은 갑작스럽게 나의 몸이 매우 높은 수치의 호르몬이 들어오기 때문에 갑자기 몸이 급 피로해지거나 어지러움을 동반한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차를 타고 나면 생기는 멀미증상처럼 울렁울렁거리면서 시간이 지나고 나면 점차 없어지게 됩니다.

호르몬이 갑작스러운 변화로 인해서 평소에 나지 않던 여드름이 날 수도 있으며 , 가슴통증까지 올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생리를 하지 않는 무월경이나 너무 과하게 많이 양이 나오는 것 또한 문제로 보게 됩니다.

가격

 


약국에서는 경구피임약만 구매가 가능하고 사후의 경우에는 병원 어디든 문을 닫았더라면 응급실에서도 처방이 가능합니다 . 금액은 비보험이기 때문에 병원마다 차이가 많이나고 보통은 만원에서 이만원선 안에 해결 가능합니다.

또한 미성년자의 경우에도 부모님 동의를 구하지 않고도 살 수 있기때문에 절대 절대 위급한 상황엔 겁먹지 마시고 즉시 진료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만약 혹시나 정말 병원을 가기 어려울 때는 직후 4알을 먹고 나서 12시간 반나절이 지나고 난 후에 4알을 먹는 유즈페요법도 있지만 이것은 실질적으로 효과가 떨어지고 보장 할 수 없는 방법이기에 응급실이라도 방문하여 드시길 바랍니다.

주의사항

 

보통 사후피임약을 먹고나서 술을 마셔도 되는지에 대한 의문을 많이 가지는 분들이 많은데 호르몬제를 먹는 것이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나 몸에 고용량이 들어오면서 신체적인 변화가 생기기 때문에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먹고 하루 이틀정도는 안먹는게 좋다라고 합니다.

하지만 절대 같이 먹어서는 안되기 때문에 주의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흡연을 하시는 분들 또한 혈액이 응고되는 즉 혈관에 피 덩어리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경구피임약이든 사후든 생리가 나오기 전까지는 피지 않는 것이 건강에 좋다고 하니 끊거나 복용시에는 하지 않아야 합니다.

약을 먹을 상황을 만들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먹더라도 꼭 부작용과 주의사항을 지켜서 먹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