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골프 엘보우 증상과 치료방법은?

손이 갑자기 많이 저리거나 팔꿈치 안쪽에 통증을 느낀다면 골프 엘보우 증상을 의심해야하며 어떻게 치료는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원인

 

 

원래 정확한 명칭은 내측상과염이라고 합니다. 이는 팔꿈치 안쪽에 통증이 생기게 되는데 이는 안쪽 관절에 염증이 생기

면서 골프를 할때 채를 휘두르게 되는데 이때 손목 스냅을 이용하고 그에 따른 근육을 많이 사용하면서 생긴다고 하여 골프 엘보우라는 이름이 붙은 것입니다. 

 

그 외에도 무거운 짐을 많이 드는 직업을 가지고 있거나 주부도 팔을 이용한 청소나 요리등을 많이 하기 때문에 쉽게 자주 걸린다고 합니다. 

 

또한 요리사나 , 손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군 또한 잘 걸리기 쉽습니다. 한마디로 모든 원인에 공통점은 과사용으로 안해서 지속적인 마찰로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근육이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골프 엘보우 증상

 

 

골프 엘보우 증상으로는 제일 크게 나타나는 것으로 팔꿈치 안쪽 통증이 느껴지며 물건을 들어 올리거나 아래팔을 비트는 동작을 했을 때 즉 걸레를 짜는 동작을 할 때 통증이 느껴지게 됩니다. 또한 안쪽을 눌렀을 때도 통증이 생기며 팔을 올리고 머리를 빗어줄 때도 손목이나 아래팔 사용이 많아지기 때문에 통증이 느껴지게 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팔꿈치부터 손까지 저릿저릿 저린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의심이 된다면 팔을 앞으로 쭉 뻗은 상태에서  손등이 위로 가게 하여 손목을 구브렸을 때나 반대팔로 구브렸을 때 통증이 견디지 못하게 동작을 취할 수 없다면 문제가 생긴 것입니다.

 

치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과하게 사용하면서 생긴 것이기 때문에 과하게 사용을 해선 안되며 집안일도 하지 않고 손목을 많이 사용하지 않는 방면으로 움직임을 주거나 아니면 움직이지 않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물리치료를 통해서 치료가 가능하며 초음파나 전기를 통해서 팔꿈치 안쪽에 자극을 주면서 치료가 가능하게 됩니다.

 

증상이 너무 심할 때는 움직이 않는 것이 좋으나 호전이 되고 나면 손목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는 것이 좋으며 근력 강화를 하여 재발을 방지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