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갑각류 알레르기 증상과 치료방법

우리 알레르기 종류에는 매우 다양하고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그중 그중에 흔하게 있는 것 중에 하나인 갑각류 알레르기 증상이 있는 분들도 많이 있는데요. 알레르기 종류들과 증상 치료는 어떻게 하면 좋은지에 대해서 알아 봅시다 .

먼저 알레르기 종류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까 하는데요.

알레르기 종류

먼지의 경우에는 정말 많은 분들이 가지고 있는 것중에 하나이며 진드기나 기타 미세먼지로 인해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비가 오는 날에는 집안이 습해지면서 진드기가 더 활발하게 활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제습이나 집안을 쾌적하게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필자의 경우에도 사과 알레르기가 있는데요. 이처럼 음식을 통한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가 구강 알레르기라고도 하며 갑각류 또한 이것에 포함이 됩니다.

음식을 먹고 나면 입안이 가렵고 목이 붓거나 가려운 느낌이 나고 얼굴이나 등 팔 온 몸 곳곳에 두드러기가 올라오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갑각류의 경우에는 특히 트로포미오신이라는 단백질 성분이 몸안에 들어오면 면역세포들이 반을 일으키게 되면서 이것을 나쁜 물질로 받아들이면서 생기는 것입니다.

갑각류 알레르기 증상

갑각류의 경우에는 증상이 정말 다양하고 어떤 음식에는 괜찮고 어떤 종류에는 반응이 없는 경우도 있고 생으로 먹을 땐 증상이 나타나지 않다가 익혀먹을시에는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생겨난다고 합니다.

새우나 가재 , 킹크랩 , 꽃게등의 비슷한 성분이 함유가 되어 있어도 그 음식을 굳이 먹지 않았는데도 나타 날 수 있기 때문에 성분을 잘 체크하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두드러기나 가려움이 생길 때는 바로 음식을 뱉고 입안을 가글이나 레몬물 등으로 헹궈주는 것이 좋으며 기도까지 막히는 심한 상황이 오게 되면 생명까지도 위험하기 때문에 즉시 응급실이나 병원을 방문하여 주사를 맞아야 합니다.

또한 눈이나 입술이 퉁퉁 부으면서 빨게 지기도 하면서 대체적으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 중에 하나입니다.

키토산이라고 하는 성분이 갑각류 일종이기 때문에 이 성분이 든 식품은 특히나 조심을 해야하며 온몬에 두드러기 설사나 구토 현기증, 호흡곤란 , 경련 , 혀가 부어오름 , 기도가 막히는 증세가 보이게 됩니다.

또한 해산물이 포함되어 있는 과자나 라면등 그 향이 첨가 되어도 증상이 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알레르기의 경우에는 없다가도 생기고 생기다가도 없어지면서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서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방법

한번이라도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난 적이 있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약을 미리미리 처방을 받아두고 가지고 다니면서 증상이 나타나면 복용을 하는 것이 좋고 , 가장 좋은 치료방법은 그 음식을 먹지않고 피하는 것이 안전한 방법입니다.

갑각류에 대한 반응이 없다고 하더라도 다른 알러지를 가지고 있다면 면역이 약해져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언제든 나타날 수 있으며 더욱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각보다 음식에 갑각류 성분이 들어가 있는게 많기 때문에 흔한 과자들에게도 오 감자처럼 갑각류가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을 꺼 같은 류에도 새우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항상 새로운 음식을 드실 때에는 조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