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위경련 증상에 따른 응급 처치와 원인

위경련 증상을 경험하시는 분들은 생각보다 정말 많으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고 난감할때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원인은 다양하게 있으며 대표적으로는 위장에 제대로 일을 하지 못하면서 과하게 짜내면서 일어나는 것이 라고 하는데요. 이럴때 어떻게 응급 처치를 해줘야하는지에 대해서 까지 한번 알아 봅시다.

위경련 증상

몇 분간 일시적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고 몇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며 위염과 동반된 위장질환이 있을시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장에는 평활근이라는 것이 존재하는데 그 근육에 근경련이 일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단순한 근육통일 수 있지만 다른 질환등으로 인해서 생기는 것으로 속이 쓰린 증상이나 구토나 울렁거림 등이 동시에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응급처치

가장 올바른 방법은 발생 즉시 병원을 내원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으나 그렇지 못하는 상황이나 주말이나 병원이 너무 멀리 있거나 혼자서 가기 힘든 상황일 때에는 증상을 조금이라도 진정시키기 위해서 응급처치를 하게 됩니다.

일단 근육이 경련을 일으킨 것이기 때문에 온찜질 팩을 이용하여 적어도 20분이상은 통증이 가라 않을 때 까지는 지속적으로 찜질하여 근이완이 될 수 있도록 해주어야합니다.

두번째로는 장마사지를 하듯이 복부 마시지를 통해서 장이 원활하게 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데 이 때 손의 체온도 따뜻하기 때문에 이완 효과도 있을 뿐더러 세게 누르지 말고 가볍게 누르면서 복부 안쪽부터 바깥쪽 방향으로 천천히 진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구토나 울렁거림이 심한 경우가 아니라면 따뜻한 물을 마셔서 위를 진정시켜 위산 분비를 조절할 수 있게끔 하는 것이 응급처치에 도움이 됩니다.

원인

그렇다면 왜 위경련은 일어나는 것일까요?

보통은 담석증이나 십이지장궤양이나 급성 위염으로 인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음식을 제때 제때 먹어주지 못하는 식습관을 가지게 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우리 몸에서는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코르티솔이라는 성분이 분비가 되는데 이 호르몬은 외부자극에 의해서 많은 혈액을 밖으로 뿜어내게 되는데 이때 맥박이나 두통 호흡이 증가하게 되면서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때 위장운동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게 되면서 위가 과하게 수축을 하여 명치 끝 부분에서 통증을 느껴 갑자기 쥐어 짜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소장이나 대장등에 염증이 있어도 나타날 수 있으며 신경성인 경우에는 지나치게 많이 먹거나 갑자기 과하게 신거를 마셨을 때 수분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하여 변비가 너무 심각할 때에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음식을 갑자기 과하게 먹거나 야식을 먹고 바로 누웠을 때 매운거나 신것을 먹었을 때 일어나기 쉬운 위경련 증상에 대해서 미리 예방하여 걸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