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단백질 부족 증상, 적정량은 얼마인가?

단백질 부족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대표적으로 손톱에 하얀게 보이게 되면서 피부가 자주 가렵고 머리카락까지 푸석푸석해 보이기 까지 합니다. 그렇다면 어느정도의 적정량을 섭취해야 부족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단백질 부족 증상

1. 단백질 음식을 갈구함

아무래도 제일 먼저 일어날 수 밖에 없는 증상 중에 하나이며 육즙이 가득한 고기나 , 콩, 수프 등이 땡기거나 평소에 잘 챙겨먹지 않는 음식이 먹고 싶다면 몸에서 부족하다라고 지시를 하는 것입니다.

2. 당이 땡김

그 이유는 밥을 먹을 때 단백질을 섭취하지 않고 탄수화물만 먹게 되면 우리의 신체는 탄수화물이 가장 빠르게 소화를 시키고 단백질과 지방은 느리게 일어난게 되는데 빠르게 소화를 하고 나면 혈당이 급격하게 올랐다가 훅 떨어지게 되면서 더 당이 높은 음식을 땡기게 된다고 합니다.

단백질이 픙부한 음식을 잘 챙겨먹게 되면 음식이 천천히 소화가 되면서 혈당 변화 또한 느리게 일어나면서 달달한 음식을 찾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3. 모발이 가늘어짐

우리의 머리카락은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육질이 풍부한 것을 섭취해주지 않는다면 탈모가 생기거나 모발이 얇아지면서 푸석푸석해지고 탄력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4. 손톱 갈라짐

옛날에 머리가 빨리 기르려면 양쪽 손톱을 부딫치면 기른다는 속설을 들어보신적있나요? 그게 단백질을 자극을 한다고 해서 생긴 속설인데 실제로는 전혀 근거 없는 것이며 이처럼 손톱도 똑같은 성분으로 이루어여 부족하게 되면 수분까지 덤으로 부족하여 갈라지고 하얀 반점이 보이면서 쉽게 깨지기 까지 합니다.

5. 피로도

우리의 몸 전체가 제대로 원활하게 돌기 위해서는 단백질이라는 성분의 영양소는 필수요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족현상이 일어나게 되면 에너지가 떨어지면서 힘이 부족하고 신진대사 능력까지 떨어지면서 살이 더 잘찌는 듯한 기분이 들면서 수면이나 스트레스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6. 붓기

알부민이라는 기능이 단백질에 의해서 활동을 하게 되는데 이것이 제대로 일을 하지 않게 되면 우리의 몸은 혈액이 원활하게 돌지 않고 축적을 시켜버리게 된다고 합니다. 그렇기 떄문에 결핍이 일어나게 되면 계속적으로 저장을 시키면서 몸이 더 붓게 되고 특히 복부에 많이 저장을 시키면서 더 비대해지고 커지게 됩니다.

적정량

그렇다면 우리는 얼마나 먹어야 제대로 하루에 섭취를 하였다. 라고 할 수 있을까요? 적정량은 나의 몸무게를 따졌을 때 1Kg당 1g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만약 내가 60kg 이라면 60g 을 하루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기나 콩류, 달걀등으로 인해서 섭취를 꾸준하게 하려고 해야하며 우리몸에 정말 필요한 성분이기 때문에 절대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단백질 부족 증상이 일어나게 되면 우리의 몸에서는 즉각 반응이 일어나면서 머리부터 발끝까지 반응이 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음식을 섭취하는 것에 있어서 빼서 먹으면 안되는 성분중에 하나이며 비만예방을 하기 위해서도 특히나 섭취를 제대로 해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