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강박증 테스트, 종류

강박증이 생기게 되면 일단 눈에 띄이게 되면 그걸 꼭 해결을 해야만 하거나 확인을 해야하는 증상이 반복되면서 일상에 영향을 주기 까지 하는데요. 내가 맞는지 아닌지 테스트를 통해서 알아봅시다.

먼저 강박증 테스트를 하기전에 증상과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강한 불안을 느끼면서 집념에 의헤 일상에 영향까지 주게 되면서 생기게 되는 정신적인 병을 말하며 가장 단순하게' 가스불은 껐나?' '오늘 비가 온다던데 창문을 내가 닫았었나?' 라는 생각을 하고 넘길 수 있지만 이러한 생각을 단순히 넘기다 못해 집을 나올 때 확인을 하고도 또 하고도 불안하고 안심을 하지 못하면서 집착을 하게 되는 것이 확인강박증이라는 한 종류 중에 하나입니다.

강박증 증상

불안을 느끼는 것이기에 불안장애의 일종으로 지금 같은 상황에 손 위생을 철저하게 해줘야하는데 그러한 행동이 너무 과해지게 되면서 수십번 수백번 씻고 알코올로 소독을 하면서 반복적인 행동을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강박관념과 강박행위의 두가지 증상으로나뉘게 되는데 먼저 머리에서 내가 생각한 것이 잊혀지지 않고 그것이 옳고 그른 것이 아니라도 계속 생각나고 떠올리는 강박관념과 그것이 행동으로 나타는것이 행위라고 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단순하게 한번 산 물건을 버리지 못하고 모아두는 것도 해당이 되며 불결한 것에 대한 심한 공포를 느끼는 것도 이에 해당합니다.

먼지나 균이 있을 꺼 같은 공간이나 장소에는 가지않거나 만지지 않으며, 옷을 과하게 빠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또한 물건이 질서정렬하게 나열되어 있어야 하며 어느 하나라도 어긋나 있으면 그것을 참지 못하고 바로 잡거나 세워둬야 안심되고 마음이 놓이게 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망상까지 생기면서 누군가가 나를 해칠꺼 같다는 생각에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는데 경찰에 신고를 한다던지 아무사람이나 붙잡고 다짜고짜 화를 낸나던지 왜 쳐다보냐는둥의 행동을 보이는 것 이러한 모든 행동이 다 강박증에 해당됩니다.

강박증 테스트

모즐지에 강박행동테스트이며 30개 중에서 22개 이상에 해당이 된다면 의심을 하게 됩니다.

  1. 온 생각들이 다 떠오르며 그러한 생각들을 지우기가 힘들다.
  2. 정직함에 대해서 관심이 많다.
  3. 균에 감염 될 수 있다라는 생각에 공동으로 사용하는 물건을 잘 이용하지 않으려고 하며 거부감을 느낀다.
  4. 동물을 만지면 균이 감염될까봐 걱정을 한다.
  5. 소독약을 남들보다 배로 사용한다.
  6. 모든 업무를 확인하고 또 확인한다고 제시간에 못 끝내고 늦어진다.
  7. 집안에 수도꼭지나 가스렌지, 현관문등 잠근 것을 몇번이나 재차 확인한다.
  8. 나는 매우 양심적이라고 생각한다.
  9. 길을 걸어다가 누군가와 부딫히면 매우 신경을 많이 쓰게 된다.
  10. 단순한 일상에 있어서 지나치게 신경을 많이 쓴다.
  11. 어릴 때 부모님이 엄하게 키웠다.
  12. 일을 반복하고 재차 반복해서 하기 때문에 내가 하는 일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
  13. 남들보다 과하게 비누를 사용하여 손을 씻는다.
  14. 어떠한 숫자를 보면 매우 불쾌하게 생각든다.
  15. 이메일이나 편지를 보낼 때 몇번씩이나 확인을 한다.
  16. 나가기 위해 옷을 입을 때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17. 깨끗함에 있어서 너무 과하다.
  18. 너무 세세하게 일일이 많이 생각한다.
  19. 공용화장시을 사용하는 것을 매우 불편해하고 깨끗하게 되어 있는 경우라도 힘들어한다.
  20. 어떠한 경우에도 반복적인 행동을 한다.
  21. 병에 걸리는 것에 대해서 불안감이 크다.
  22. 무슨 일이든 한번만 확인하지 않는다.
  23. 단순하게 할 수 있는 일도 매우 절차적이며 엄격하게 행동한다.
  24. 돈을 만지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으며 많지고 나면 손이 더럽고 균이 가득한거 같다.
  25. 아침에 씻는 시간이 길다.
  26. 일상생활시 세어보는 습관이 있다.
  27. 내 의지와 상관없이 안좋고 불쾌한 생각들이 떠오른다.
  28. 항상 무슨일이든 시간이 더디도 오래걸린다.
  29. 옷을 정리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30. 일에 집중하고 오래 주의깊게 하여도 잘되었다라는 생각은 잘 하지 않는다.

위 행동을 읽어본 후 해당사항이 과하게 많다면 사고를 먼저 깨우치고 행동을 지속한다고 해서 증상이 나아지는 것이 아니라 불안감만 더 커지게 만듭니다. 지속적으로 적어도 1년정도는 약이나 행동치료를 받게 되면 90% 이상은 완화가 되기 때문에 더 심해지기 전에 관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