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손가락 습진 원인과 증상은?

갑자기 손가락이 미친듯이 가려우면서 불에 데인적도 없는데 물집이 생긴 적이 있나요? 요새는 손씻기를 자주 생활화 하다보니 더 자주 발생한다고 합니다.

손가락 습진 원인

외부로 부터 바이러스나 세균 곰팡이, 화학물질의 자극이 되는 것들로 인해 과민하게 반응하면서 생기는 것입니다. 물을 자주 접촉하는 주부나 관련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게 자주 나타나며 알러지반응으로 인해서도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나 설거지를 할때 세제를 이용하는 것 또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맨손으로 세제를 만져서 설거지를 하는 것은 매우 좋지 않은 방법이며 고무장갑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다른 외부의 자극을 받지 않아야 합니다.

증상

끝 부분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따가움과 가려윰이 동반하면서 한번 발생하게 되면 잘 사라지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표면이 벗겨지기도 하고 심하면 수포까지 발생하게 됩니다.

치료

가장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보습제인 핸드크림을 발라주는 것으로 지속적인 관리를 좋으며, 정말 심한경우에 약을 발라는 방법을 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마스크 피부염

이처럼 손 뿐만 아니라 몸 어디에서든 생길 수 있지만 요새는 마스크로 인해 화장을 하고 착용을 하거나 아니면 면역력 저하나 스트레스, 식습관 문제등으로 얼굴에 습진이 일어나는 경우가 더욱이 증가하고 있는 추새라고 합니다.

증상이 나타났을 시에는 화장을 하지 않고 선크림만 바른채로 착용을 하는 것이 좋으며 땀이 많이나는 현재에는 특히 더 관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하얗게 일어난다고 해서 건조증이라고 오해 할 수도 있지만 다 습해서 생기는 원인이고
피부 장벽을 계속적으로 튼튼하게 관리를 하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