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구내염에 좋은 음식 BEST

음식을 먹을 때 따끔따끔거려 보니 입안에 하얗게 구내염이 생겨서 내가 요새 피곤한가? 라는 생각을 한 경우가 있을 꺼 같아요. 구내염에 좋은 음식은 보통 비타민이 많이든 성분이 좋다고 하는데 구내염부터 좋은 음식까지 한번 자세히 알아보아요.

구내염

말 그대로 구강 안에 염증이 발생한 것으로 모양이나 크기도 매우 다양하며 구내염에도 종류가 여러가지가 있다고 하는데, 궤양성인지 수포성인지 미란성인지를 구분하여 나누게 되며, 세균, 곰팡이균등에 감염된 경우가 크며 비타민이 부족하거나 철분이 부족하여도 생길 수 있으며 , 몸이 많이 피로하거나 면역력이 많이 떨어졌을 때도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양치하는 습관이 바르지 않으며 충치로 인해서 아니면 밥을 먹을 때 입안을 깨문다던지를 통해서 발생 하게 됩니다.

궤양성 구내염의 경우에는 말그대로 궤양이 되어 생긴 것으로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서 생기는 경우가 크다고 합니다. 20대에게서 자주 발생하며 한번 생기게 되면 자주자주 재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수포성 구내염의 경우에는 자가면역질환으로 생기기 쉬우며 50~60대에 주로 생기기 쉬우며 입안에 수포가 생기고 통증까지 있는 경우이며 대상포진의 경우에도 이에 포함되며 면역기능이 떨어지면서 수포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 라고 합니다. 구강안에 인두나 구개 등에도 수포는 전체적으로 퍼질 수 있으며 신경통이나 흉터등까지 남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혓바닥이 갈라지면서 균열이 일어나보이는 증상도 있으며 혀 자체에 털이 나는 사람, 방사선으로 인해서 입술 볼 입천장등에 홍반이나 구멍이 생기는 듯한 현상이 증상이 있으며 심하면 점막에 출혈까지 생기게 되는 미란성 까지 해서 구내염은 나뉘게 됩니다.

구내염 증상

입병 대부분은 볼 안쪽이나 혀 끝 가장자리에 나게 되면서 우리의 신경까지 거슬리게 하죠. 이처럼 거의 대부분 사람들은 아프타성궤양이 가장 많이 생기며 동그란 모양에 한개만 생기는 것이 아니라 주변에 여러개가 발생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통증이 딱히 있는 것은 아니나 부위를 건드리게 되면 따끔하고 그 부위를 또 씹게되면 그 고통은 침이 줄줄... 말로 설명할 수 없을 정도로 아프다고 합니다. 입술밖에도 헤르페스라고 많이 하죠. 그 처럼 수포등이 발생하게 되면서 가만히 있어도 통증이 있고 아프다면 즉시 진찰을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구내염 치료법/ 약

종류에 따라서 치료는 달라지는데 진통제나 면역억제제, 경구청정제 등 나의 증상에 맞게 사용을 하게됩니다. 구강청결제를 사용하여 입안에 세균이 없도록 해주는 것이 좋으며, 수분을 제때 제때 섭취하여 입 안이 마르지 않도록 해야하고 염증이기 때문에 열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해열진통제를 복용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면역기능이 떨어진 경우에는 치료가 딱히 있는 것은 아니나 이차 감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에는 항생제를 복용한다고 합니다.

보통은 자연적으로 치료가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오라메디나 알보칠을 사용하여 경과를 지켜보고 2주가 지나도 낫지 않는 다면 그 때 병원은 가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구내염에 좋은 음식

1) 꿀

프로폴리스라는 성분이 항산화작용이 뛰어나고 통증을 억제해주면서 불편함과 아픔이 있을 때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증상이 심할때는 꿀 자체를 발라줘도 좋으며 평소에 따뜻한 꿀물을 한잔 씩 먹으면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좋다고 합니다.

2) 물

어떻게 보면 가장 좋은 음식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균은 건조한 환경에서 더 잘 자라나게 된다고 합니다. 이처럼 입안이 마르고 입술이 마르면 더 염증이 잘 발생하게 되는 것인데요. 물을 꾸준하게 섭취하여 차가운 것이 아닌 따뜻하게 하여 한번에 많이 먹는게 아니라 주기적으로 한잔 한잔 먹어서 입이 마르지 않도록 해주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3) 토마토

저도 매일 아침에 토마토를 갈아서 먹고 있는데요. 토마토는 혈액을 튼튼하게 해주면서 식이섬유와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꾸준하게 섭취를 하게 되면 좋다고 합니다. 덜익은 토마토 보다는 빨갛게 익은 것이 더 좋으며 생으로 먹는 것보다는 열을 가해 익혀서 먹는 것이 더 영양분 흡수에 좋다고 합니다.

4) 가지

열을 내려주고 통증을 줄여주는데 좋으며 , 구내염에 좋은 음식으로 옛날에는 민간요법으로 가지를 잘라서 꿀과 함께 섞어서 입에 바르기도 했다는데요. 가지의 색깔이 보라색인 이유는 안토시아닌라는 성분 때문인데 이 성분이 비타민이 풍부하고, 혈액 건강에도 좋고 , 항산화 역할까지 도와준다고 합니다.

구내염에 좋은 음식은 비타민 성분이 특히 B가 가득 있는 것을 먹으면 좋고 꾸준하게 영양제로 비타민을 섭취해주는 거 또한 발생을 줄이는 데 좋다고 합니다. 면역이 떨어지면서 가장 크게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더 철저히 관리를 해주어 불편함이 없게 해주는 것이 좋을 꺼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