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갑자기 머리가 무겁고 어지러움이 생긴다면?

갑자기 머리가 돌덩이가 내려 안은거 처럼 무겁고 핑핑 도는거 같은 어지러움을 느껴보신 적이 있나요?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혈압, 신경등의 문제로도 발생할 수 있으며 피로 과다나 심리적인 문제로도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어지러움 원인 / 증상


천장을 보는데 나는 가만히 있는데도 불구하고 빙글빙글 도는 듯하며 사물이 움직이는거 처럼 자세가 불안정해지면서 곧 쓰러질꺼 같은 경험을 하게 되는데 어지럼증 원인은 5가지로 나뉘게 되는데 그에 따라 증상도 조금씩 달라지게 된다고 합니다

현훈 - 말초신경계나 전정계의 문제로 생기면서 머리를 더 심하게 움직임을 만들수록 더 빙빙도는 느낌을 경험하면서 어떠한 동작을 취할때도 나타나게 됩니다. 안진이나 안구 편위 처럼 안구운동에 가장 큰 문제가 나타나게 되면서 내마음대로 조절하지 못하고 몸이 움직이면서 운동을 하게 되는 운동실조나 구토나 불안 등 자율신경계의 문제가 같이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실실성 - 갑자기 ' 어 나 쓰러질꺼 같아 ' 하면서 정신이 희미해지는 경험을 하면서 쪼그려 앉았다가 기립성 저혈압이 오면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으면서 , 심장이 갑자기 빠르게 뛰거나 부정맥등 으로 인해서 발생하며 뇌신경중 미주신경으로 인해서 심박동이 떨어지게 되면서도 발생한다고 합니다.

균형장애 - 가만히 서있거나 바르게 잘 걷고 있다가 중심을 잃으면서 넘어지는 것을 말하고 전정계의 문제나 고유수용성, 소뇌나 전두엽은 균형을 제일 크게 담당하는 부분으로 이 부분에 손상이 생겼을 때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현훈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고유수용성의 문제가 생겼다면 감각이나 근력도 함께 문제가 올 수 도 있습니다.

이처럼 균형장애의 경우에는 발생한 원인에 따라서 증상이 경한 것에서 아주 심한 것 까지 다양하게 나타나며 하나라도 갑자기 머리가 무거우면서 내마음대로 몸을 조절하지 못하겠다면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심인성 - 세상이 빙글빙글 도는 느낌이 아닌 머릿 속이 도는 느낌이 들면서 몸이 붕뜨는 느낌을 느끼면서 흔들흔들 거리는게 특징입니다. 이것은 공황장애나 우울증등 심리적인 문제로 발생하는 것으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등으로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이처럼 어지러움 원인과 증상은 비슷해 보이지만 다양하게 나타나면서 하나라도 나에게 나타난다면 신경과에 가서 진료를 받고 만성이 되지 않게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는 그 즉시 바로 누워서 눈을 감고 있는 것이 중요하며 움직였다가 가구나 물건에 부딫히면서 2차손상 까지 생길 수 있으며 가만히 있어도 나아지지 않는다면 응급실을 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어지러움에 좋은 음식

1) 브로콜리

눈 밑에 다크써클이 심할때 브로콜리를 먹어라는 이야기를 많이하죠. 이 이유는 비타민과 무기질 .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혈관에 좋은 음식으로 심부전이나 저혈압등으로 생기는 어지러움에 좋은 음식으로 제일 좋은 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 것도 과하게 데쳐서 먹게되면 영양소가 전부 없어져 살짝 데쳐서 말랑말랑한 상태가 아닌 단단한 상태로 드시는게 가장 좋으며 너무 쌉사리한 맛 때문에 드시지 못하겠다면 초장에 아주 살짝 찍어서 드시는 걸 추천합니다.

2) 미역

아기를 출산을 하고 나면 미역국을 많이 먹죠? 그 이유는 미역에 철분과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어질어질한 빈혈에도 좋으며 어지러움 증상을 줄여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미역국은 자주 먹으면 자주 먹을 수록 건강과 몸다고 합니다.

3) 파

파 중에서도 파뿌리가 좋다고 하는데요. 일단 파 자체는 면역을 높여주면서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항산화 작용에 좋아 우리 몸 속에 있는 노폐물제거와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면서 바이러스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또한 철분이 풍부하게 들어 이써서 혈관세포 속에 산소가 원활히 돌 수 있도록 해주면서 혈압에도 좋다고 합니다.

또한 글루코키닌이라는 성분이 당뇨에 좋은데 혈당을 조절해주면서 초콜릿이나 설탕등 당분이 높은 음식을 먹었을 때 흡수를 더디게 하여 혈당이 쑥 갑자기 확 오르는 것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현기증

실제로는 현기증과 어지러움은 같은 dizziness를 사용하여 같은 단어이며 , 머리가 지끈거리면서 뒷골이 당기는 듯 통증등과 함께 발생하면서 자주자주 현기증 증상이 발생하게 된다면 진료를 받는 것이 좋으며 나 자신이 도는 느낌 세상이 도는 느낌이 드나? 라는 생각이 들때는 천장을 보고 천장이 도는 느낌이 든다면 맞다고 합니다.

또한 발작과 함께 일어날 수도 있기 때문에 한번이라도 나타난 적이 있다면 그냥 단순히 넘어가서는 안되는 증상이니 꼭 진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