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비만도 계산기가 말했다. 난 경도비만이라고.

비만도 계산기를 해보신 적있으세요?? 여름이 시작되면서 살을 빼야지 시작하신 분들이 많을 꺼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나의 몸이 어느정도에 해당되는지 경도비만인지 정상인지 대해서 한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해보아요.

표준 체중

먼저 표준체중을 계산 해보면
여성의 경우에는
자신의 키 - 100 X 0.8
남성의 경우에는
자신의 키 - 100 X 0.9 를 해주어야 정확하게 알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아무래도 남성이 여성보다 근육량이 많이 때문에 0.1을 더 곱한다고 하네요.

만약 제 키를 가정해보면 170 - 100 을하면 70 이죠? 거기에 70 X 0.8 를 하는 것입니다. 이 제 표준체중56이 되는 것이죠. 표 와는 살짝 다른거 같긴하지만 이렇게 계산을 한다고 합니다.
밑에는 신장에 따라서 몸무게를 150~190cm 까지 나눠둔 것입니다.

이렇게 표를 보면 키를 순서대로 해여 내 몸무게에 따른게 나와있으니 확인해보시면 될꺼 같습니다.

비만도 계산기

검색창에 이렇게 '비만도 계산기' 라고 입력을 하면

이렇게 나오게 됩니다. 그럼 나의 신장과 체중을 입력을 하여서 계산하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두근두근

BMI 지수

자 그럼 BMI지수 고로 신체질량지수는 몸무게와 키를 생각하며 내 비만도를 결정해주는 것으로 체중에 키의 제곱을 나눈 이라고 합니다. 너무 어렵죠? 우리는 직접 다 계산 해주는게 있으니깐요.

한번 계산을 해보시면 이렇게 정상인지 경도비만인지 중등비만인지에 대해서 나오게 됩니다.

세계가 지정한 지수는 30이 넘어가면 비만이라고 하지만 대한민국의 경우에는 저체중은 18.5 표준은 18.5 ~ 22.9 과체중 23~ 24.9 이며 누구나 이건 넘고 싶지 않다하는 범위이죠. 인제 여기서 넘어가면 듣기 싫은 단어를 듣게 되는 것입니다.

맞습니다... ㅜㅜ 경도비만 25~29.9 중도비만 30~34.9 고도비만 35 이상 으로 본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오로지 키와 몸무게로 측정을 한것이기 때문에 근육량이 높고 체지방량이 낮아도 높게 나오기 때문에 정확하다고는 할 수 없다고 합니다. 고로 근육이 빵빵한 사람도 높게 나오기 때문에 무조건 다 비만이다 라고 할 수없다는 것이죠.

몸무게 뿐만아니라 허리둘레와 엉덩이둘레를 가지고 내 복부비만도 까지 알 수 있어서 한번 계산 해보시면 좋을 꺼 같아요. 

제가 이렇게 계산을 해보면서 비만은 대체 왜 되는 걸까? 생각해보면서 답은 한가지였습니다. 식욕! 그러면서 제가 식욕의 배신이라는 책을 읽었는데요. 항상 건강관련 포스팅을 하다보니 '만병의 근원은 정말 비만이다' 생각할 정도로 많이 포함이 되고 있습니다.


책에서는 말합니다. 우리에게 가장 기쁘게 주는 즐거움을 주는 것은 음식이라구요. 뭐 물론 아닌 사람들도 있겠지만, 전 의식주의 하나 인 만큼 정말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저 조차 맛있는 음식을 먹을때와 안먹을 때의 차이의 감정 변화가 심 합니다. 이처럼 사람은 음식이 매우 중요하며 하루에 세끼만 건강하게 잘 챙겨먹어도 살은 찌지 않는다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뭐든 과한게 문제가 되는 것이죠. 음식을 빨리먹는 습관을 버리고 적어도 20분 이상 먹는 습관만 들여도 정말 좋으며 아침을 잘 챙겨 먹게 되면 랩틴이라는 식욕억제호르몬이 분비가 되지만 아침을 바쁘다고 먹기 싫다고 거르게 되면 그렐린이라는 식욕을 왕성하게 해주는 호르몬이 분비되면서 점심에 과식을 하게 만든다고 합니다.

무조건 '나 내일 부터 굶을꺼야'가 아닌 평소에 생활습관부터 하나하나 고친다면 경도비만에서 정상으로 어느 순간 내려와있는 나의 모습을 보게 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