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안면 마비 어떤 신경이 문제길래 오나요?

안면 마비는 눈썹부터 시작해서 입까지 왼쪽 오른쪽 양쪽이 달라보이면서 틀어져 보이는 증상으로 '구안와사' 라고 흔히들 말하죠. 이 안면 마비는 안면 신경의 문제로 발생하게 되는데 우리 뇌 신경은 12신경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그중 얼굴신경이 안면 신경이라고 합니다.

안면 마비

얼굴 신경

안면 마비는 증상과 형태에 따라서 벨 마비나 람세이헌트증후군등 원인솨 증상이 다양하게 나뉘면서 나타나게 됩니다.
구안와사라고도 많이 불리며 신경의 염증이나 대상포진, 골절로 인한 신경 손상 등으로 인해서 얼굴 신경의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 신경은 운동과 감각을 둘다 지배하는 신경으로 이말은 즉슨 감각의 입력도 받아서 아 얼굴이 찹찹하다를 아는 감각을 받기도 하며, 얼굴을 움직이는데 있는 운동을 해주는 것도 함께 해주는 것입니다.

특히나 인두의 감각부분을 많이 담당하고 있으며 , 혀 앞쪽 3분의2나 미각담당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얼굴 신경의 주요 역할을 맛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오며, 혀나 인두 귀의 피부의 감각을 담당하면서 침샘이나 눈물샘까지도 관여를 한다고 합니다.

얼굴 근육중에서 입주위에 있는 근육인 입둘레근과 볼 위쪽에 흔히아는 광대 쪽에 위치한 광대근육을 포함하여 입술을움직이는 근육들을 운동해주는 신경이기도 합니다. 이 신경이 손상을 입게되면 입술에 움직임이 않아서 음식을 먹을때 입을 다물지 못하여 밖으로 흘리게 되면서 내 침이 흐르는지 안흐르는지를 모르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나 이 7번 신경인 안면 신경은 표정에 크게 관여를 하기때문에 이 신경이 손상을 입게되면 무표정이 특징이 되게 되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마비가 오는 것이기 때문에 증상으로는 말이 어눌하게 변하면서 표정이 무표정으로 변하고 마비가 온 쪽에 주름이 없어지게 되면서 증상이 심해지면 심해질 수록 귀의 통증을 동반하며 두통 까지 올 수도 있다고 합니다. 반대쪽의 얼굴에 근육은 과도한 힘이 생겨 더 입꼬리게 올리가게 되면서 더 얼굴이 틀어져 보이는 증상이 생기는 것 입니다.

안면 경련


그렇다면 안면 경련은 무엇일까요? 안면 마비와는 반대로 내가 얼굴을 찡그리지도 않았는데 얼굴을 계속 윙크하듯이 찡긋 찡긋 입술이 스마일하게 올라가게 됩니다. 하지만 이것이 지속적으로 반복이 되면서 불편함을 격게 되는 것이죠.

다시보면 안면 마비는 얼굴 근육이 일을 하지않아서 축 처지는 것을 말하고 , 그 반대로 경련은 너무 과도하게 일을 하면서 계속 근육이 수축을 하고 있는 상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7번 뇌신경인 얼굴신경의 혈관을 압박하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우리 전기 통할 때 찌릿찌릿 하죠? 그런 느낌으로 계속 압박받는 것으로, 눈이 저절로 감기고 입술이 씰룩 씰룩 움직이거나 광대가 마음대로 얼굴이 내 마음대로 근육이 움직이고 잘 때까지 증상은 반복되게 된다고 합니다.

안면 경련 치료

보통 약물, 주사, 수술을 통해서 하게 되는데 원인이 생긴 증상에 따라서 치료가 들어가게 되며 스트레스가 원인으로도 많이 생기기 때문에 그럴 때는 약물로 사용하지만 효과가 뛰어난 편은 아니라고 합니다. 주사의 경우는 보톡스로 맞게 되는데 이는 근육을 마비시키는 주사로 일시적으로 근육이 일을 못하게 만들지만 시간이 지나면 다시 돌아오게 된다고 합니다.
마지막 안면 경련 치료로는 수술이 있는데 뇌신경을 압박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이를 물질을 넣어서 혈관과 혈관을 분리시키는 수술을 한다고 합니다.

안면 마비에 좋은 음식

두부
칼로리가 낮고 혈관에 콜레스테롤을 흡착하여 같이 몸 밖으로 빼내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면서 단백질로 많이 섭취하는 음식으로 동맥경화나 뇌질환, 심근경색등의 심혈관질환에 좋으며 칼슘, 비타민도 함께 들어 있어 건강만점인 음식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 두부도 과하게 섭취를 하게 되면 몸 속에 요오드배출을 활성화 시키면서 몸 전체 영양분을 불균형하게 만들기 때문에 뭐든 과하게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