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대장암에 좋은음식 BEST 6

대장암의 증상은 직장출혈이나 변이 혈액에 묻어나오는 것 복부통증이나 경련, 변의 모양이 이상하거나 습관, 빈혈, 급격한 체중감소가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이럴 때는 대장암에 좋은음식을 먹고 예방하고나 속도를 늦춰주는 것이 좋은데요.

대장암 원인


대장 즉 맹장, 직장, 항문등에 암이 생기는 것으로 대부분이 대장 점막의 세포문제로 인해서 생긴다고 합니다. 암이 걸린 가족력이 있거나 육류의 음식또는 인스턴트음식 , 흡연등이 생활속의 문제가 될 수 있으며 과일이나 채소를 많이 섭취안하거나 술을 많이 마신다거나, 칼슘이 낮거나, 운동을 해주지 않으면서 활동을 거의 안하면서 비만이 오게 되는 경우 당뇨에 잘 발생한다고 합니다.

대장암에 좋은음식


1) 견과류
견과류를 지속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인슐린 수치가 점점 낮아지면서 당뇨에 걸릴 위험을 줄여주게 되면서 대장암에 걸릴 위험요소를 줄여주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견과류에는 좋은 지방이 들어있고 섬유질이 풍부하며 아몬드나 헤이즐넛 마카다미아등 너트류의 견과류가 좋다고 합니다.

2) 과일과 채소

1. 사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성분이 발암물질이 생기는 것을 줄여주고 변비도 해소해주면서 몸 속에 균이 오랫동안 남아있지 않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과일 중에서는 사과나 딸기 포도 등이 좋은데 사과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팩틴이라는 성분의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지방을 같이 흡수하여 몸 밖으로 배출해주면서 깨끗한 장을 유지 할 수 있게 해준다고 합니다.

2.포도
포도의 경우에는 무슨 색깔이죠? 네! 맞아요 보라색이죠 이 보라색을 비치는 이유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이 것은 항암이나 항산화 효과가 풍부한데 항산화는 활성산소를 억제시키면서 우리 몸에 질병이 생기는 것을 방해해주는 역할을 하는 성분입니다. 이 성분이 풍부하다보니 다른 균에 대항해 억제하고 노화까지 늦춰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죠.

포도뿐만아니라 보라색깔을 띄는 블루베리의 경우에도 같은 이유로 대장암에 좋은 음식으로 들 수가 있습니다.

3. 고구마
고구마는 다이어트 할때도 많이 먹는 것으로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강글리오시드라는 항암과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위에 말한 항산화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면서 장 속에 균이 남아있지 않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4. 양배추
보통 양배추는 위에 좋은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죠. 위와 대장은 같은 소화기계로 연결되어 있고 , 양배추는 암이 걸리는 효소를 제거하고 , 면역력을 올려주면서 대장암 뿐만 아니라 모든 암들에 예방 효과가 띄어 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양배추를 올바른 효능으로 섭취를 하기 위해서 비타민 자체는 열에 매우 약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3) 유제품
유제품에는 보통 칼슘과 비티만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젖당이라는 것이 우리 장 속에 유익균을 증가시켜 주면서 대장암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유제품 속에는 고지방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과하게 섭취를 하면 설사를 유발 할 수 있기때문에 하루에 우유 2잔 정도 드시거나 치즈 2장 정도로 드시는게 적당하다고 합니다.

이처럼 대장암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았는데 음식을 섭취를 잘 하여도 다른 생활습관이나 가족력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데

대장암 증상


대장암 증상으로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여도 변을 보기 힘들거나 모양이 이상하거나 혈변을 같이 보게 되는데 그때 혈변의 점성이 끈적해 보이거나 평소보다 많이 가는 변을 보는 경우가 대장암 초기증상이라고 합니다. 가는 변을 보는 이유는 장 속에 암이 자라면서 공간이 부족하여 얇은 변이 나오게 되는 경우가 크다고 하니 매일 매일 변을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시는게 좋을 꺼 같습니다.

이 외에도 복부 통증 중 오른쪽 복부 쪽에 통증이 주로 심한 경우나 배가 벙벙하게 가스가 차는 느낌으로 불편함과 피로감이 지속적이여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대장암이 생길 수 있는 가장 큰 요인은 식습관이 가장 크다고 합니다. 동물성지방이나 포화지방등 지방 함유가 높은 음식은 나이 들 수록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식물성 지방을 드시는 것이 건강에 더욱 더 좋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