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담석증에 좋은음식 5가지 먹고 증상 고치기

간과 담낭 담관등에 돌이 생기는 것으로 갑자기 지방이 적은 음식을 먹는다던지 과하게 다이어트로 인해서 생기기도 하며 간의 기능이 떨어졌을때도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와 같은 담석증 증상이 생기지 않도록 담석증에 좋은 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해주는 것이 좋으며 미리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은데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아요.

담석증 원인


익숙하지 않지만 흔히 발생되는 질환으로 생활환경이나 식생활이 점점 인스턴트나 기름진 음식등으로 바뀌면서 살이 급격하게찌면서 다이어트를 하자! 해서 시작하여 잘못된 분들에게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건강검진 중 복부초음파를 통해서 발견하는 경우가 많으며 우리나라의 담석증은 5~10% 정도 있으며 계속 두게 되면 대장암까지 연결되어 치료를 빨리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담석은 담즙 내 구성 성분인 담낭이나 담관 내에서 응고되고 침착되면서 만들어진 것으로 간이나 담관, 담낭에 돌이 생긴다고 하여 돌 석자를 사용한 담석증이라고 불리는 것 입니다. 담낭 경부나 담낭관 혹은 총담관으로 이동하게 되면서 경로를 막버리거나 염증을 만들어 내면서 생기기도 하는데요.

담즙의 주 성분인 담즙산과 인지질이 섞여있는 미포성 용액이 콜레스테롤 등 지방질이나 무기염, 유기염 등으로 인해서 과하게 증가하여 침전되면서 일어나게 되며, 과하게 많아지니 담즙의 구성 성분을 변경시켜 버리면서 담낭의 수축성이 떨어지고 역류를 하지 않게 막아줘야하는 조임근에 경련까지 일어나면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몸에 돌이 생기는 이유는 유전적인 영향도 생길 수 있으며 노인분이나 서양인, 고지방 식사를 많이 하는 사람 , 비만이나 갑작스러운 체중감소, 임신, 피임약을 지속적으로 복용하시는 분 또는 당뇨가 있어도 생기기 쉬우며

담석증에서 색소성 담석이라는 것은 서양인 보다는 동양인, 만성 용혈성 질환이나 간경변증, 췌장염, 고지방 식이를 하는 반대로 탄수화물 섭취는 많은데 지방식이가 적은 사람에게서는 색소성 담석이라는 것이 더 발생하기 쉽다 고 합니다.


담석증 증상


담낭 질환을 가지고 있는 분이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담즙 흐름이 원활하지 않게 되면서 증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복부통증 중에서도 상복부 오른쪽에 통증을 경험하며, 담낭에 결석이 이동하는 경로인 담관에 경련도 발생하는데 갑자기 생겼다가 1~4시간 정도 시간이 흐르면 서서히 통증이 줄어 든다고 합니다.

혈청 빌리루빈이라는 성분을 증가시키게 되면서 피부나 점막을 노랗게 만들어 황달이 생기며 , 담관이 확장되면서 구토중추에 자극이 되어 오심이나 구토증상까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지방이 많은 음식을 먹었을 때 지방음식을 소화시킬 때 나오는 통증을 일으키면서 지방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통증이 더 심해지고 열이나며 백혈구 수치까지 증가한다고 합니다.


담석증 예방법


콜레스테롤 형성을 줄여야하며 알콜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으며 지방식인 단백식 어느 것 하나 과하게 섭취를 해서는 안되며 과식하지 않고 야채나 과일을 고루고루 잘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적당한 운동으로 살이 찌지 않게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한국인에게는 색소성 담석이 더 잘 생기기 때문에 음식으로 생기는 것 보다는 담즙자체의 세균감염이나 간의 질환등으로 생기기에 그 질환을 가지고 계신다면 더욱더 담석증 예방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담석증에 좋은 음식


지방이 적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삶아먹거나 구워서 먹는 것이 좋지만 갑자기 지방이 적은 음식을 줄여서도 안되며 , 골고루 섭취를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담석증에 좋은 음식은 보통 지방이 적고 이뇨작용을 하는 성분이 좋다고 하는데 한번 자세히 볼까요?

1) 양파


양파의 경우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주는 좋은 채소로 알려져 있으며 양파의 매운 맛이 지방연소를 도와주면서 담석증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 또한 혈압을 낮춰주면서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항산화 성분인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이 나오면서 피하지방, 세포분화억제, 지방이 합쳐지는 것을 막아주면서 콜레스테롤같은 고지방을 분해까지 시켜준다고 합니다.



2) 매실



음식 소화제로 많이 알려져 있는 매실의 경우에는 담즙 분비를 더 활발히 만들어 주면서 지방을 분해시키고 담낭의 크기를 작게 만들면서 담석이 생겼다면 더 커지는 것을 방지한다고 합니다.

3) 고구마


식물성 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먹어주는 것이 좋은데 비타민B와 비타민C , 카로틴과 미네랄 까지 풍부하게 들어 있어 변비에도 좋으며 식물성 섬유로 인해서 콜레스테롤에 붙어서 같이 몸 밖으로 나와 배출을 시켜주기 때문에 좋다고 합니다.

4) 북어


북어는 간의 해독작용에 좋으며 요로결석이나 비뇨기결석등 담석증이 아닌 다른 곳의 결석이 생겼을 때도 이뇨작용을 통해서 빠르게 배출을 할 수 있게 도와주며 북어를 먹는다면 간은 하지 않고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5) 식초


식초에 있는 성분인 초산성성분이 수산화칼륨이 담석을 만드는 영양분인데 초산성성분이 이 영양분을 몸 밖으로 빼주는 역할을 하면서 결석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준다고 하지만 식초의 경우에는 산이 강하기 때문에 위가 좋지 못한 사람의 경우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 담석증에 좋은 음식과 증상들에 대해서 마치겠습니다. 항상 건강 조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