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디톡스는 뭔가요?

여름에 운동하고 살 빼본다며 '디톡스 다이어트 먼저 시작하자' 하고 몸에 독소를 다 빼내야해 하면서 한번쯤은 해본 기억이 있을꺼 같습니다. 디톡스 종류도 다양하고 자신에게 맞지 않는 방법을 하면 오히려 몸에 악영향을 주게 되는데 어떻게 하는지 한번 볼까요?

디톡스란?


디톡스는 해독이라는 단어를 영어로 한 말로 우리 몸에 인스턴트식품으로 인해서 아니면 미세먼지등으로 인해서 몸에 독소들을 제거해주는 것으로 장이나 신장이나 피부를 통해서 노폐물을 배출이 되지만 속도는 더디기 때문에 더 빠르게 배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합니다.


디톡스 다이어트


'나 인제 다이어트 할꺼야' '먼저 몸에 독소 좀 다 빼고 시작해야겠어' 하시는 분들 많죠? 디톡스 다이어트도 잘 활용하면 효과적으로 할 수 있지만 잘못하게 되면 요요만 더 생기기 때문에 잘 알고 해야합니다. 일단 먼저 칼로리가 확 줄어들고 몸에 있는 독소가 빠져나가기 때문에 살이 빠지기는 하나 한가지 음식만 먹는 원푸드이기에 끝나고 나면 또다시 폭식을 해버리는 경우가 많아서 쉽지가 않다고 합니다.

디톡스 다이어트를 하게되면 우리 몸을 살이 잘 찌지 않는 몸으로 만들어 주게 되는데 그것은 비만세균이라는 것 때문인데 비만세균은 장에 유해균으로 많이 붙어 있습니다. 이 유해균이 장 속에 많으면 조금만 먹어도 살이 찌는 체질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 몸은 유해균은 줄여주고 유익균을 늘려주어야 하는데요. 유해균이 몸 밖으로 빠져나가고 유익균만 남아있어 처음 시작을 할 때 하시면 몸이 더 가벼워지고 평소에 먹던 음식을 먹어도 덜 찌게 되는 것이죠.



디톡스 주스 종류


1) 레몬 디톡스


레몬에는 식이섬유, 단백질,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이어서 좋은 역할을 많이 하는데요.
직접 레몬을 짜서 하면 좋지만 그렇기 힘들다보니 보통 레몬즙, 메이플시럽 , 고춧가루를 넣어서 만드는 것으로 레몬물도 함께 마시면 더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위가 좋지 않은 분들은 산도를 조절해서 드시는게 좋으며 보통 1리터에 레몬1개를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효과는 내장지방이 빠지면서 체중감소와 더불어서 복부지방에 좀 더 효과가 있으며 , 레몬자체는 산성성분이기 때문에 과하게 먹지 않으며 소화를 더 잘 시켜준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으로 인해 면역력이 향상되며 , 피부미용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레몬 디톡스를 지속적으로 마시게 되면 우리 몸에 있는 음식들을 분해하고 흡수하여 밖으로 배출해주는 역할을 하면서 간편하고 가장 많이 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2) ABC 주스


사과, 비트, 당근 , 물을 이용하여 껍질채를 갈아서 만들기 때문에 세척을 잘 해주시고 갈아서 드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ABC주스는 왜 좋다고 하는 걸까요?

먼저 첫번째 사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비트의 경우에는 안토시아닌과 베타인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또한 항산화 성분이며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억제까지 해준다고 합니다.

당근의 경우에는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많이 들어 있다고 알려져 있죠. 이 당근 속에도 항산화를 시켜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내장지방제거나 배변활동등 화장실을 다녀오는 것은 편안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이 3가지의 성분이 만나서 주 역할인 항산화 역할이 커지면서 나쁜 균 덩어리에 좋고 노화예방과 다이어트까지 도움을 주면서 영어의 한글자씩 따서 apple의 A, beet의 B , carrot의 C 로 해서 ABC 주스라고 불리는 것이죠.


3) 케일사과주스


케일은 쌈채소나 녹즙에 많이 들어 있는 채소로 쓴맛을 내기 때문에 케일 하나만 갈아마셔도 건강에 좋지만 맛을 위해서 사과와 함께 갈아먹어서 달달함을 더해주면서 목넘김이 좋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케일 속에는 베타카로틴과 루테인이라는 성분이 눈을 건강하게 하며 활성산소를 억제시켜주면서 노화예방까지도 좋다고 하는데, 영양소 파괴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는 생으로 갈아서 마시는게 가장 좋으며 사과의 항산화성분과 비타민이 더해지면서 더더욱 효과적인 역할을 해준다고 합니다.

디톡스 총정리

이처럼 종류는 정말 많으며 직접 좋은 성분들을 섞어서 갈아마시면 그게 나만의 음료가 되는 것이며 , 같이 먹으면 안되는 채소와 과일만 안다면 뭐든 갈아서 마시면 몸에 좋다고 합니다.

말그대로 해독을 영어로 말하는 것으로 혈액에 있는 나쁜 균들을 제거하여 피를 맑게 해주면서 몸 속에서 몸 밖으로 배출해주기 때문에

내가 만약 건강이 안좋더라면 꾸준히 챙겨먹으면서 몸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면역력까지 길러준다고 하니 좋은거 같습니다.

그리고 무조건 굶고 디톡스만 해주는 것은 건강을 더 해칠 수가 있으니 항상 나의 몸 상태를 알고 해야하며 저혈압이나 염분이 부족하고 혈당이 떨어지게 되면 그 즉시 멈추고 영양분을 섭취해줘야 하는 것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점점 날이 더워지는데 항상 건강 관리 조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