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결핵에 좋은 음식 6가지와 증상들

기침이 한달이 지나도 두달이 지나도 멈추지 않아 검사를 해보니 결핵 판정을 받게 되면서 격리가 들어가는 경우가 있다고 하죠. 뒤늦게 걸리고 나서 결핵에 좋은 음식을 먹어도 소용이 없습니다. 결핵이 걸리지 않게 미리미리 예방하고 만약 걸린다 하더라도 결핵에 좋은 음식으로 건강하게 나을 수 있는 방법 들을 한번 알아보아요. 한번 걸리고 나면 폐가 원상복귀가 되는데 힘들다고 하기 때문에 더더욱 조심하시는게 좋습니다.


결핵 원인


결핵 원인은 결핵균이 몸 속에 들어오면서 감염 되는 것으로 당뇨나 면역 억제제를 맞았거나 에이즈, 만성 신부전등 으로 인해서 균이 들어와 걸리게 된다고 합니다.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많이 걸린다고 알려져 있으며 소아 / 성인 / 면역억제 숙주로 종류가 나뉘어 지며 기침을 하게 되면 균이 나오게 되면서 전파를 한다고 합니다.


결핵에 좋은 음식


잘먹고 잘자면서 충분한 휴식을 주면서 쉬어줘야 잘 낫는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결핵에 좋은 음식은 뭐가 있을까요?


1) 무
무를 먹게되면 아식하고 수분감이 풍부한게 너무나 시원하고 좋죠. 수분과 비타민 함량이 높아서 기관지에 붙어 있는 가래를 줄여주면서 기침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수분이 많아서 몸 밖으로 수분을 배출을 잘 할 수 있게 되는데 이 때 독소를 함께 흡착하여 빨아들이고 해독작용까지 하여 열을 내려준다고 합니다.


2) 배
목이아프거나 따끔거릴 때 감기가 걸릴꺼 같을 때 배즙이나 배도라지차 많이 드시죠? 배에는 폐를 보호하는 기능과 열을 낮춰주면서 기관지 증상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또한 염증제거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결핵에도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3) 모과
색깔만 보아도 비타민이 가득 들었을 꺼 같은 모과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며 탄닌 성분으로 인해서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며 피로회복에도 좋다고 합니다. 모과 자체가 따뜻한 성질이기 때문에 먹었을 때도 위 부담도 덜하며, 기관지를 강화시키면서 호흡기계나 소화기계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당근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었으며 비타민A가 많이 들어있어 눈에도 좋은 채소로 알려져있죠. 이 당근에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피부과 기관지 벽을 강화시키면서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주면서 만성 기침 환자나, 폐 건강에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마늘
면역력에 좋은 마늘은 바깥에서 나쁜 균이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고 억제해주면서 결핵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굴
마지막으로 결핵에 좋은 음식으로 굴이 있는데요. 바다의 우유라고 할정도로 좋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이지요. 글리코켄이라는 성분이 폐를 보호해주면서 , 철분 함유가 높아서 빈혈과 저혈압에도 좋으며, 타우린이라는 성분이 간기능까지 향상시키면서 해독작용을 해준다고 합니다.


결핵 증상

위에 음식을 먹고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지만, 그렇지 못한다면 증상을 빨리 알고 검사를 받는 것이 좋은데 결핵 증상에는 어떤게 있을까요?
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기침을 동반한 가래 나오게 되며 , 심한 경우에는 피를 토하는 객혈 , 폐에 손상을 입게 되면서 호흡곤란과 가슴 통증을 함께 경험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런 상태가 2주이상 지속되면서 몸이 점점 무기력해지고 잠을 푹 자더라도 피로가 줄지 않으며 , 잘 먹어도 체중이 계속 감소하고 , 먹어도 소화를 잘 시키지 못하고,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은 무기력한 증상을 함께 경험하게 된다면 결핵을 의심 해보아야 합니다.

또한 몸에서 열이 많이나며 으슬으슬 추운 오한이나 신경이 예민해지는 증상까지 흔히 감기로 오해 할 수도 있지만 시간이 지날 수록 낫는 경우가 대부분인 감기에 비해서 결핵의 경우에는 증상이 점점 더 심해진다고 합니다.
빠르게 발견하지 못하고 치료를 받지 않는다면 폐의 기능이 점점 떨어지면서 손상을 입게 되고 평소에 움직이는 양보다 덜 움직여도 숨이 많이 차게 되고 , 런닝머신을 뛸 때 옆구리가 아픈 것처럼 똑같은 통증을 숨만 쉬어도 느끼게 된다면 의심해보아야 한다고 합니다.


결핵의 전염성


환자를 접촉하게 되면 30%는 감염이 되며 이 중에서 10%는 감염이 되어 걸리고 나머지 90%는 증상도 없고 결핵도 옮지 않은채로 지나 갈 수 있으나, 언제 어떻게 전염이 될지 모르기 때문에 오랫동안 기침을 한다면 반드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으며 증상이 함께 나타날 때에는 스스로 먼저 접촉을 피하고 난 후에 진찰을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결핵 검사 방법


2주 이상 호흡기 질환이나 몸 전체가 무기력 하다면 검사를 받을 수 있는데요. 먼저 투베르쿨린이라는 피부반응 검사와 , 활동형인지 잠복형인지를 알기 위해서 X선 촬영과 가래 검사까지 시행한다고 합니다.


이상 결핵에 좋은 음식 6가지와 증상들에 대해서 마치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