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더위 먹었을때 증상과 치료법

날이 점점 더워지면서 30도가 넘는 곳이 점점 늘어가고 와 여름이구나를 체감하고 있는 거 같습니다. 날이 더워지면서 밖에 지속적으로 계속 햇빛을 받고 있게 되면 더위를 먹는다고 하죠.

더위를 먹은 증상을 모르고 계속 햇빛에 노출되어 있으면 더 증상이 심해지면서 응급실에 가야 할 정도가 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며 농사를 짓는 분의 경우에는 더위로 인해서 돌아가시는 경우까지 있다고 하니 더위 먹은 증상이 있다면 그 즉시 바로 치료를 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더위 먹었을때 증상



몸의 체온이 37~40도 가까이 올라가면서 체온을 조절하지 못하면서 계속적으로 체온이 오르면서 , 제일 처음 나타는 증상으로는 머리가 띵하면서 쓰러질거 처럼 어지러운 느낌이 가장 먼저 나타나면서 앞이 잘 안보이고 흐릿흐릿하다고 합니다.




이런 기분이 들어서 '아 나 더위 먹었구나' 생각하고 휴식을 취하고 정신을 차리면 괜찮지만 그것을 인지하지 못하고 증상이 심해지게 되면 구토나 헛구역질까지 나오게 된다고 하는데요. 하루종일 햇빛을 많이 보게 되면 집에 오면 밥 생각도 나지 않고, 가만히 누워만 있고 싶으며 피로감이 심한 경우에도 더위를 먹었다고 표현 한다고 합니다.

몸 전체에 힘이 쫙 빠지면서 혈압이 제대로 돌아오지 않는 거 같다든지 몸 전체에 감각이 둔해지면서 무기력한 증상까지 온다고 하구요.

몸을 많이 사용하지 않았데도 운동을 하지 않았는데도 근육통으로 여기저기 아프고 몸이 무겁고 계속적으로 토할 거 같다면 즉시 쉬어주는 게 좋으며 더 증상이 심해지면 열사병까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더위 먹었을때 증상은 일사병이라고 하지만 열사병의 경우에는 실신이나 시력손상 경련까지 오면서 응급실 까지 가야 하는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더위 먹었을 때 치료법

에어컨을 직방으로 쐬는 것은 금물!



만약 이미 햇빛에 노출이 많이 되어 더위를 먹었을때 치료법으로 가장 먼저 해줘야 하는 것이 몸에 기초체온이 오른 상태기 때문에 체온을 떨어트려주는 것이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순서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그늘진 곳이나 기온이 낮은 곳으로 장소를 옮긴 뒤에 휴식을 취하는 것이 가장 먼저 해야 하는 방법입니다.





이때 갑자기 몸에 너무 차가운 바람을 쐬게 되는 것은 갑자기 온도가 훅 떨어지면서 감기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차가운 바람을 쐬는 것은 좋지 않으며, 미지근한 물이나 시원한 물을 천천히 먹으면서 체온을 낮춰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온이 낮은 공간에 있어도 기초체온이 내려가지 않을 때는 목이나 허벅지 안쪽에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가장 빠르게 체온을 내릴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체온을 내려주기 위해서 샤워를 하는 방법도 있지만 샤워를 할 때는 차가운 물에 바로 샤워를 하는 것보다는 미지근한 물에 샤워를 하는 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더위를 이미 먹었을 때 기온을 내리는 방법은 위와 같지만 평소에 더위를 먹지 않게끔 생활하시는 것이 더욱더 중요한데, 제일 온도가 뜨거운 11시에서 2시사이에 외출은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딱 달라붙는 옷보다는 바람이 선선하게 잘 통하는 옷을 입어 더위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더위에 좋은 음식


또한 밖에서 일을 하는 경우에는 수분이 많은 음식을 먹어주는 것이 좋은데 더위 먹었을 때 좋은 음식으로는


여름에 제일 많이 나는 수박의 경우에는 피로회복이나 해열 해독 작용을 하면서 수분이 90%가 넘으면서 더위 먹었을 때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속이 안좋거나 구토를 할 거 같을 때 갈증이 날 때 수박을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수분감이 팍팍 넘치는 아삭한 오이도 정말 좋은데요. 오이는 몸 속에 있는 열을 식혀주면서 체온이 올라가는 것을 떨어트려주기 때문에 밖에서 일을 하시는 분의 경우라면 오이를 중간중간 먹어주는 것이 더위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오이는 찬 성질의 음식이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의 경우에는 많이 복용하게 되면 설사를 유발하기 때문에 적당히 섭취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더위에 좋은 음식은 토마토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고 수분이 많아 몸의 피로를 빠르게 회복시켜주면서 수분을 채워준다고 합니다. 오이와 마찬가지로 몸에 체온을 낮춰주기 때문에 원래 몸이 찬 사람의 경우에는 과하게 섭취를 하는 것은 좋지 못하다고 합니다.

올여름도 얼마나 더울지 상상할 수 없이 갑자기 봄이 지나서 여름이 온 거 같은데요. 더위 먹지 않게 항상 건강 조심하시고 건강한 여름 나기를 보내시면 좋겠습니다. 이상 더위 먹었을 때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서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