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폐렴 증상부터 예방접종까지 한번에!

감기와 착각하기 쉬우며 감기라고 생각하고 치료를 받지 않으면 생명까지 위협을 받을 수 있는 위험한 질병인 폐렴인데요. 면역력이 떨어져 세균과 함께 싸워서 이기지 못하여 폐에 세균이 침투되어 폐에 염증이 생기면서 호흡이 힘들이지는게 대표적인 폐렴 증상으로 폐렴에 대한 모든 것을 자세히 한번 알아보아요.


폐렴 원인


폐렴은 폐에 생기는 염증으로써 음식물을 제대로 삼키지 못하고 기도로 넘어가 바이러스나 미생물에 감염과 곰팡이 균이 폐 속에 들어가도 폐렴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가스를 흡인한다던지 방사선 치료등으로 몸에 면역력이 약해지면서도 발생하게 됩니다.
어린아이나 노인의 경우에는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에 작은 세균과 바이러스에도 폐렴이 걸리기 쉽다고 합니다.


폐렴 증상

폐렴 증상으로는 폐에 염증이 생긴 것이기 때문에 우리가 다른 장기에 염증이 생기면 그 기능을 제대로 못하듯이 폐의 주 역할인 호흡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서 산소운반이 제대로 되지 않아 기침이 심하며, 염증으로 인해서 끈적한 가래가 많이 나오며 깊게 숨을 들이마시고 내쉴때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폐는 갈비뼈 사이에 둘러싸여 호흡을 하게되면 횡경막이 늘어났다 줄어들었다 역할을 해줘야하는데 염증이 생기면서 가쁜 숨을 내쉴 수 있습니다.
나쁜 균이 폐로 들어오게 되면 백혈구가 세균이 못들어오게 일을 하는 과정에서 열이 많이 나게 되는데, 몸 속에서 평소와 다르게 열이 지속적으로 많이 난다면 진찰을 받아야합니다.

폐렴 증상은 호흡외에도 소화나 , 구역, 구토, 설사가 생길 수 있으며 , 두통과 피로등 몸에 전반적인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폐렴 초기증상을 느끼기가 어려워서 초기에 잡지 못하고 시간이 지나서 발견하는 경우가 많아, 평소와 다르게 내가 피로감이나 호흡하는 것이 불편하고 기침이 많이 난다던지 가슴통증과 전신 통증이 2주이상 지속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폐렴 예방법


폐렴을 예방하기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은 면역력을 높여주고 꾸준한 운동과 충분한 잠을 자서 내가 야근과 평소에 몸이 허하다면 면역력을 먼저 길러주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폐렴의 경우에는 흡연자에게서는 쥐약이기 때문에 내가 좀이 좀 안좋더라면 금연을 하시거나 피는 양을 줄이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폐렴 예방접종


폐렴구균의 경우에는 폐렴이 걸린사람은 직접접촉하거나 기침을 한 그 침에 의해서도 감염이 되기 쉽다고 합니다.

폐렴 예방접종은 영아와 성인은 다른 백신을 맞게 되는데, 영아나 아동의 경우에는 10가 와 13가로 나뉘게 되는데 생후 2개월~ 59개월인 영아나 소아에게 해당되며 , 폐렴에 감염이 높은 아이의 겨우엥는 2개월~18세 까지 접종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폐렴의 감염위험이 높은 아이는?
만성 심장질환, 만성 폐 질환, 당뇨병, 빈혈이나 비장 기능 장애 HIV 감염, 만성 신부전과 신증후군 , 선천성 면역결핍질환 등에 해당 됩니다.

23가 의 경우에는 2세 부터 64세 이하로 23가 폐렴 예방접종을 1회 시행한다고 합니다.

접종시기의 경우에는 아이의 경우에는 생후 2,4,6개월에 걸쳐서 3회 접종을 시행하고 12~15개월이 되면 추가로 접종을 한다고 합니다. 만약 10가를 맞앗더라면 10가를 계속 맞아야 하고 10가와 13가를 교차로 맞을 수는 없다고 합니다.

폐에 좋은 음식


폐에 좋은 음식의 경우에는 가래를 없애주고 기침을 줄여주는 음식이 좋다고 하는데

먼저 무의 경우에는 가래와 기침을 제거해주며 무가 먹으면 수분이 많아서 찬 음식이라고 생각 할 수 있지만 따뜻한 음식으로써 폐의 기능을 강화시키는데 좋다고 합니다. 또한 흡연자에게는 니코틴이 계속 몸에 쌓이게 되는데 니코틴을 배출시켜주는 역할 까지 해준다고 합니다.


배의 경우에는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있죠. 기관지에 좋다보니 폐에도 좋은 음식으로도 좋은데요.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이 염증제거에 효과가 있으며 기관지 수축을 억제시켜주고 몸에 열을내리면서 수분이 많아서 갈증해소까지 시켜주면서 가래와 기침에 좋다고 합니다.


수세미라는 음식을 아시나요? 저도 잘은 몰랐다가 몇년 전에 알게 된 채소로 오이와 비슷하게 생긴 것입니다. 수세미의 경우에는 찬 성질이지만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끈적한 가래를 줄여주고 기침과 천식에 까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소염제 효능과 몸 속에 독소를 밖으로 배출시키면서 노화방지와 변비까지 예방이 된다고 합니다. 이 수세미에는 비타민A,C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 면역력 향상에도 좋고 피로회복까지 되면서 폐에 좋은 음식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이상 폐렴 증상과 예방 접종 폐에 좋음 음식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모두들 건강 조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