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생강 효능과 부작용

생강은 알싸한 느낌의 맛과 향이 느껴지는 항신료로써 효능이 매우 다양하고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기를 예방하거나 완화시키고 특히 겨울에 생강차로 많이 마시기도 하지요. 생강의 특유의 맛 때문에 호불호가 강한 음식이지만 몸에 좋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서 챙겨 드시는 분이 더 많다고 합니다.


생강 효능

감기 예방


1) 감기 예방
생강을 꾸준히 먹게되면 면역력이 강화되면서 감기 독감 만성질병에 방어를 해주는데 그 이유는 진저롤과 쇼가올리라는 성분이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 몸 속안에 있는 찬 성질의 기운을 몸 밖으로 내보내면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면서 혈압과 체온을 유지시켜주어 수족냉증인 분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치매 예방



2) 뇌건강 / 심장 건강
기억력이나 퇴행성 질환을 가진 분들은 그 세포를 보호해줌으로써 퇴행성의 진행을 더디게 해주고 억제하는 효능을 하면서 뇌건강을 향상시켜주면서 치매 예방에도 좋으며, 심장근육을 자극 시키면서 순간적으로 심장혈관수축을 하는 것을 높이긴 하지만 서서히 맥박과 혈압을 낮춰주면서 시간이 지나게 되면 일정한 속도와 혈압을 유지시켜준다고 합니다.

고혈압 예방


3) 관절염 예방
생강에 들어 있는 진저롤이라는 성분은 몸에서 염증이 생기는 것을 억제하시키는 항염작용을 하면서 관절염 예방과 억제에도 좋으며 진통역할도 하면서 여러가지 몸에 생기는 통증을 줄여주기도 합니다.

4) 소화
구토와 오심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되면서 소화 불량을 억제하면서 소화기능에 좋다고 합니다. 위장장애로 인해서 생긴 통증을 완화시켜주며 임산부는 임신초기에 입덧을 하게 되는데 생강차를 마시게 되면은 입덧을 완화시키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성인병 예방
현대인들은 맵고 짠 음식,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게 되는데 이러한 음식들을 많이 먹게되면 몸 속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올라간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게되면서 성인병인 동맥경화나 고혈압등에 걸리기가 쉬운데, 생각에는 혈액순환을 해주는 효능이 있어 혈관 안에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 줌으로써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근육통/ 생리통 완화
생강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의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게 되는데 여성이 생리를 하게 되는 경우는 몸이 차게되면 생리통이 더 심해지게 되면서 핫팩을 하거나 하지만 생강차 한잔을 드시면 우울증까지 예방해주면서 감정 기복에도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D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근육통이 생겼을때 젖산 분비를 줄어들게 하고 없애주면서 통증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생강 부작용


생강의 주 효능은 혈관을 확장시키면서 혈액순환을 잘 해주기 때문에 몸에 출혈이 많거나 치질, 위나 십이지장궤양 등 몸 안에서 출혈이 있는 증상이 있다면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생강차를 먹게되면 몸이 따뜻한 기운으로 돌게 되는데 갑자기 차가운 공기를 마시게 되면 더욱 더 감기가 생길 수도 있으니 순간적인 체온 변화는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생강의 상태를 잘 확인하고 드셔야 하는데 썩은 생강의 경우에는 오히려 암을 만드는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생강 상태를 잘 확인하고 드셔야 한다고 합니다.


생강차 만드는법


1. 생강을 씻고 껍질을 쉽게 벗기기 위해서는 조각을 내서 벗기는 것이 쉽다고 합니다. 생강에는 흙이 많이 뭍어 있기 때문에 물에 30분 정도 담그고 난 후 껍질을 불려서 벗기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2. 껍질을 깐 생강을 여러번 씻어주고 물에 헹궈준 뒤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물기를 다 제거 해준뒤 생각을 하나하나 슬라이드 썰듯이 얇게 썰어주면 즙이 더 많이 나와서 더 맛있는 생강차를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3. 이렇게 썰은 생강을 꿀과 함께 섞어서 열로 소독한 통에 담아둔 뒤 일주일 뒤에 드시면 된다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