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콩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과 좋은 음식

신장을 다른 말로는 콩팥이라고 하는거 알고 계시죠? 콩팥은 우리 몸 안에서 생기는 노폐물을 소변을 통해서 밖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하면서 몸에 전해질 균형을 유지하면서 혈압 조절, 비타민D를 활성화 시키면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일어나게 끔 해준다고 합니다. 콩팥이 안좋게 되면 노폐물이 제대로 몸 밖으로 배출이 되지 않으면서 몸이 많이 붓고 이러한 증상을 계속 유지한다면 합병증까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콩팥 위치

많이 알고 있는 강낭콩 모양으로 쌍으로 이루어여 왼쪽에 하나 오른쪽에 하나가 같은 높이 있는 것이 아니라 왼쪽 콩팥의 경우에는 갈비뼈 끝부분인 흉추 12번에 가까우며, 오른쪽 콩팥은 간 바로 아래에 위치하고 있다고 합니다.

콩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발 붓기 제거


콩팥에 문제가 생기면 제일 먼저 소변에서 변화가 바로 일어나게 되는데 단백뇨처럼 거품이 많고 소변 색깔이 맑지 않고 탁하며 화장실을 자주자주 가게 된다고 합니다. 잔뇨감이 있는거처럼 화장실을 다녀와도 뭔가 찝찝하고 개운하지 않는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한 신장 기능이 제대로 역할을 해주지 못하기 때문에 몸 밖으로 제대로 수분을 배출하지 못하면서 몸에 수분이 많아져 붓기가 심해지게 됩니다. 특히 손이나 발 얼굴이 퉁퉁 부으며 그 붓기가 아침에 일어나서 시간이 많이 지나도 잘 빠지지 않고, 부은 곳이 욱씬욱씬 거리는 증상까지 함께 나타난다고 합니다.

심장에도 문제가 생기게 되는데 갑자기 빠르게 뛰거나 심장이 뛰는 소리가 나에게 들리거나 몹시 불안해지고 예민해지며, 통증은 주로 아랫배에 통증이 있는거 처럼 발생하며 콩팥위치가 허리와 가까운 곳에 위치하기 때문에 허리 주변부에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염증이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열이나 오한 등 몸살기운이 생길 수 있으며 신우신염으로 생긴 경우에는 몸 전체를 누가 때리는 느낌이 드는 통증과 몸살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음식이 잘 생각나지 않으면서 체중이 빠지고 , 소화도 잘 되지 않으며 , 노폐물을 제때 배출하지 못하면서 혈압이 높아지고 피로도가 높아지며 일을 하거나 공부를 할 때 집중이 제대로 되지 않으며 잠을 편안하게 못잔다고 합니다.

콩팥에 좋은 음식

1)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에는 비뇨계통을 치료하는 음식으로 사용될 정도로 효능이 좋은데 사포닌과 클리코 시드, 향 류머티즘이라는 성분이 혈액을 깨끗하게 정화시켜주면서 산과 염분을 용해시키는 작용까지 하여 요로 결석까지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2) 마늘
마늘의 주된 역할은 항산화 역할을 하게 되는데 이 역할이 세포 손상을 막아주고 마늘에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이 항균, 항산화 역할을 해주면서 당뇨에도 좋다고 합니다. 몸에 살균작용까지 해주면서 감기나 바이러스가
우리 몸속에 들어왔을 때 저항을 하면서 항생제 역할까지 해준다고 합니다.


3) 오이
오이는 수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콩팥이 비뇨 역할을 잘할 수 있게끔 몸에 있는 노폐물 배출과 이뇨 역할에 도움을 주며 신장염이 걸렸을 때나 콩팥이 안 좋을 때 몸이 부었을 때도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4) 가지
가지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 성분들이 이뇨, 해독, 심혈관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몸에 독소를 제거해주면서 활성산소를 줄여주면서 노화 예방에도 좋으며 , 섬유질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혈관과 혈액을 깨끗하게 해 주면서 콜레스테롤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콩팥에 안 좋은 음식

콩팥에 안 좋은 음식의 경우에는 대표적인 것이 유제품이 있는데 유제품의 경우에는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좋다고 생각하지만 콩팥이 좋지 못한 사람에게는 인과 칼륨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유제품에 많은데 이 인이 적당량 이상으로 바깥으로 배출이 되지 못하면서 혈액에 계속 쌓여 칼슘 흡수를 방해하면서 뼈건강이 더 나빠지게 된다고 합니다.

탄산음료도 물 대용으로 많은 사람들이 마시지만 이 탄산음료에도 인이 많이 함유 되어 있어 위 유제품과 같이 인이 단백질과 결합되어 혈액에 흡수가 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상태를 만든다고 합니다. 콩팥 즉 신장이 건강하다면 인이 쌓이더라도 체외로 금방 금방 배출을 하게 되지만 그렇지 못한다면 심장병의 위험이 높고 요로결석까지 생길 위험이 높다고 합니다.